전두환 손자 전우원, 5·18 유족‧피해자에 눈물로 사죄…“할아버지는 죄인”
전두환 손자 전우원, 5·18 유족‧피해자에 눈물로 사죄…“할아버지는 죄인”
  • 승인 2023.04.01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전직 대통령 고 전두환 씨의 손자 전우원 씨(27)가 5월 영령과 유족, 피해자 등에게 눈물로 사죄했다. 5·18 유족과 피해자들은 그런 전 씨를 다독이며 끌어안았다.

지난 달 31일 경향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전 씨는 이날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았다.

전두환 일가 중 5·18민주묘지를 찾은 것은 전 씨가 처음이다.

전 씨는 방명록에 ‘저라는 어둠을 빛으로 밝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민주주의의 진정한 아버지는 여기에 묻혀 계신 모든 분들이십니다’라고 쓴 뒤 민주의 문에 들어섰다. 이 과정에서 전 씨는 “힘내세요” “응원 합니다” 등 시민들의 응원을 받기도 했다.

추념탑 앞에서 헌화·분향한 그는 5·18 최초 사망자인 김경철 열사와 가장 어린 ‘5월의 막내’ 전재수군, 행방불명자 묘소를 잇따라 찾았다. 손을 모아 묵념하고 무릎을 꿇어 입고 있던 겉옷으로 묘비와 영정을 하나하나 닦아냈다.

고등학생 시민군 고 문재학 열사의 어머니 김길자 씨는 아들의 묘소를 향해 “재학아, 전두환 손자가 와서 사과 한단다”라며 눈물을 흘렸다. 전재수군의 친형은 묘소 앞에서 전씨에게 “와줘서 고맙다”며 감사의 인사를 보냈다.

전 씨는 “더 좋은 것으로 (묘비를) 닦아드리고 싶었는데 죄송하다”며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더 자주 찾아 뵙겠다”고 말했다.

5·18민주묘지 참배에 앞서 그는 광주 서구 5·18기념 문화센터 리셉션 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5·18 유족과 피해자들에게 고개 숙여 사죄했다.

전 씨는 “할아버지 전두환 씨는 5·18 앞에 너무나 큰 죄를 지은 죄인”이라며 “가족 구성원으로서 죄를 인정하고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죽어 마땅한 저에 대해 사죄의 기회를 주신 것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의롭고 떳떳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살아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