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혜교·송중기 '드라마 배우 브랜드 평판’ 나란히 1·2위...3위 고윤정·4위 임지연
송혜교·송중기 '드라마 배우 브랜드 평판’ 나란히 1·2위...3위 고윤정·4위 임지연
  • 승인 2023.01.19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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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넷플릭스 '더 글로리' 포스터
사진=넷플릭스 '더 글로리' 포스터

‘더 글로리' 배우 송혜교가 '드라마 배우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했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송혜교, 송중기, 고윤정이 각각 2023년 1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평판 1위부터 3위까지 올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18일까지 방송한 드라마에 출연 중인 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05,886,069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량으로 측정해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지난달 드라마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70,106,285개와 비교하면 51.04% 증가한 수치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3년 1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송혜교, 송중기, 고윤정, 임지연, 이도현, 박성훈, 이성민, 정지소, 이재욱, 문가영, 유연석, 김민재, 신현빈, 고수, 황민현, 박주현, 김현주, 전도연, 김소은, 김래원, 문채원, 정경호, 이보영, 이선균, 금새록, 하지원, 강하늘, 김승수, 공승연, 신승호 순이었다.

1위 송혜교는 참여지수 2,271,812 미디어지수 2,042,083 소통지수 1,840,622 커뮤니티지수 3,887,3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41,913으로 분석됐다. 지난달 30일 넷플릭스 새 오리지널 드라마 '더 글로리' 파트1이 공개돼 호평을 얻은 여파로 풀이된다.

2위 송중기는 참여지수 2,564,861 미디어지수 1,512,352 소통지수 1,945,979 커뮤니티지수 1,982,3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05,509로 분석됐다. 지난달 25일 송중기 주연의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이 결말에 대한 호불호 평가에도 불구하고 시청률 26.9%(닐슨코리아 전국 유료방송가구 기준)를 기록하며 인기리에 종영한 결과다.

3위 고윤정은 참여지수 1,990,217 미디어지수 1,762,418 소통지수 1,335,537 커뮤니티지수 2,517,6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05,799로 분석됐다. tvN 드라마 '환혼: 빛과 그림자'에서 여자 주인공 교체 논란을 딛고 성공적으로 극을 마친 것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어 4위에 임지연, 5위에 이도현이 올랐다. 두 배우 모두 송혜교와 함께 '더 글로리'에 출연 중인 만큼 '더 글로리'의 상승세와 인기를 짐작케 했다.

이와 관련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더 글로리'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은 송혜교가 1위로 분석됐다. 송혜교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복수하다, 응징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넷플릭스, 임지연, 학폭'가 높게 나왔다. 긍정비율이 86.99%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이번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22년 12월 19일부터 2023년 1월 19일까지 송혜교, 송중기, 고윤정, 임지연, 이도현, 박성훈, 이성민, 정지소, 이재욱, 문가영, 유연석, 김민재, 신현빈, 고수, 황민현, 박주현, 김현주, 전도연, 김소은, 김래원, 문채원, 정경호, 이보영, 이선균, 금새록, 하지원, 강하늘, 김승수, 공승연, 신승호, 서지혜, 김우석, 손나은, 김영대, 박희순, 염혜란, 권상우, 이하나, 곽선영, 박하나, 정가람, 허준호, 윤제문, 고두심, 전혜진, 손호준, 정유민, 강유석, 정용화, 홍수현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뤄졌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