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 활동 끝' 트와이스 나연 소감 "커다란 사랑, 진심으로 감사"
'솔로 활동 끝' 트와이스 나연 소감 "커다란 사랑, 진심으로 감사"
  • 승인 2022.07.08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그룹 트와이스 나연이 솔로 앨범 활동을 성공리에 마무리하는 소감을 밝혔다. 나연은 지난 3일 SBS '인기가요' 무대를 끝으로 2주간의 솔로 앨범 활동을 마쳤다.

나연은 8일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열심히 준비한 첫 솔로 앨범을 많은 분들께서 사랑해 주신 것 같아 무척 행복하다"며 "커다란 사랑을 보내주신 만큼 앞으로도 더욱 재미있게 보고 듣고 즐길 수 있는 음악과 무대로 돌아오겠다. 진심을 담아 감사하다"고 말했다.

나연은 지난 6월 24일 첫 번째 미니 앨범 'IM NAYEON'(아이엠 나연)을 발매, 타이틀곡 'POP!'(팝!)으로 성공적인 솔로 데뷔식을 치렀다.

6일(현지시간) 미국 빌보드 공식 발표에 따르면 나연은 이번 솔로 데뷔 앨범으로 9일 자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 7위에 올랐다. 해당 차트에서 K팝 솔로 아티스트 역대 최다 주간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며 톱 10을 달성했고, '아티스트 100' 5위를 비롯해 '톱 앨범 세일즈', '톱 커런트 앨범 세일즈', '월드 앨범' 차트 1위도 거머쥐었다. 나연은 또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7위, '테이스트메이커 앨범' 7위,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15위, '빌보드 글로벌 200' 30위까지 총 18개 빌보드 차트에 진입하는 신기록도 세웠다. 

이번 솔로 활동을 통해 해외 주요 매체들의 집중 조명도 받았다. 

미국 유력 경제지 포브스는 "트와이스 멤버 나연이 세계에서 가장 큰 음악 시장인 미국의 가장 경쟁적이고도 중요한 앨범 차트에서 K팝 솔로 아티스트 사상 최고 성적을 거뒀다. 나연은 트와이스,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등 '빌보드 200' 최상위권에 한 번 이상 이름을 올린 K팝 아티스트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고 보도했다.

영국 음악 전문 매체 NME는 "이번 솔로 작품은 나연을 카리스마 넘치는 퍼포머뿐만 아니라 실력 있는 작가로서 자리매김하게 한다. 직접 가사를 쓴 2개의 트랙은 나연이 자신의 단어로 감정을 생생하게 그려내는 아티스트임을 보여준다. 본명 '임나연'을 의미하는 동시에 "내가 바로 나연"이라는 선언을 담은 신보는 따뜻하고 환영받는 한 장의 앨범"이라고 호평하며 평점 4점을 줬다.

국내 음원 차트에서는 계절감과 맞물리며 써머송으로 인기를 누렸다. 'POP!'은 발매와 동시에 멜론 톱 100 차트에 진입하는가 하면 계단식 상승 끝에 3일 오후 10위권에 들었다. 6일 오전 8시에는 2위로 올라서며 1위 자리를 목전에 뒀고, 같은 시간 기준 지니, 벅스, 바이브 등 각종 음원사이트 실시간 차트 톱 5에 자리했다.

틱톡(TikTok), 유튜브 쇼츠 등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짧은 동영상 콘텐츠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화제성을 높인점도 눈길을 끈다. 나연은 '웃으면서', '윙크를 하면서', '앉아서' 등 다양한 버전으로 'POP!' 댄스 챌린지를 공개했다. 소속사 후배 걸그룹 ITZY(있지), NMIXX(엔믹스)를 포함한 여러 아티스트, 스태프들과 함께 한 챌린지 영상도 화제가 됐다.

그 결과 트와이스 공식 틱톡 채널에 게재된 나연 솔로 앨범 관련 콘텐츠 총 조회수는 8일 오전 8시 기준 4억 건을 돌파했고, 유튜브 숏 콘텐츠는 3,400만 뷰를 넘어섰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