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흉기 난동 사건’ 부실 대응 경찰관, 직무유기 혐의 검찰 송치
‘인천 흉기 난동 사건’ 부실 대응 경찰관, 직무유기 혐의 검찰 송치
  • 승인 2022.05.04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인천 흉기 난동' 사건 당시 부실 대응으로 해임된 A 전 순경과 B 전 경위를 직무유기 혐의로 불구속 입건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지난 3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이들과 같은 혐의로 함께 고발된 당시 인천 논현 경찰서장과 모 지구대장에게는 직무유기 혐의를 적용하기 어렵다고 보고 불송치 결정을 했다.

경찰은 지난달 25일 변호사 등이 참여한 수사심의위원회를 열고 위원들의 의견을 참고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출동 경찰관 2명은 피해자를 보호하거나 피의자를 제압하지 않고 사건 현장을 벗어났다"며 "현장 폐쇄회로(CC)TV 등 증거 자료를 토대로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서장과 지구대장은 현장에 없었다"며 "이들은 후속 상황 조치 등 자신의 직무를 제대로 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A 전 순경과 B 전 경위는 지난해 11월 15일 인천시 남동구 한 빌라에서 발생한 흉기 난동 사건 당시 현장에 출동했다.

이들은 빌라 4층에 살던 C(49)씨가 3층 거주자인 40대 여성에게 흉기를 휘두를 당시 범행을 제지하지 않거나 피해자를 보호하지 않고 현장을 이탈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A 전 순경 등이 국민의 안전과 생명에 피해를 줬다며 직무유기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그러나 A 전 순경과 B 전 경위 모두 경찰 조사에서 직무유기 혐의를 부인했다.

A 전 순경은 "당시 피해자가 흉기에 찔린 뒤 솟구치는 피를 보고 '블랙아웃' 상태가 됐다"며 "아무런 기억이 나질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B 전 경위는 "통상 빌라에 출동을 나가보면 건물 안에서는 무전이 잘 터지지 않는다"며 "증원 요청을 하려면 무전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 밖으로 나왔다"고 진술했다.

당시 흉기에 찔린 40대 여성과 그의 가족들은 국가를 상대로 18억 원의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