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김정숙 여사 옷값 논란에…“국가 예산 사용한 적 없어”
청와대, 김정숙 여사 옷값 논란에…“국가 예산 사용한 적 없어”
  • 승인 2022.03.30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 옷값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30일 국민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신혜현 청와대 부대변인은 지난 29일 브리핑에서 “대통령 배우자로서 의류 구입 목적으로 특활비 등 국가 예산을 편성해 사용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신 부대변인은 “국방, 외교, 안보 등의 이유로 대통령비서실 특활비를 구체적으로 공개하기 어렵다는 점을 빌미로 일부에서 사실과 다른 무분별한 주장을 펴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 간 정상회담, 국빈 해외방문, 외빈 초청 행사 등 공식 활동 시 영부인 외교활동 의전 비용은 행사 부대비용으로 엄격한 내부 절차에 따라 최소한의 수준에서 예산을 일부 지원 한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 같은 의전 비용에도 의류비는 포함돼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의상을 사는 데 사용된 사비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서는 “공개할 이유가 없다”며 답하지 않았다.

아울러 김 여사가 주최 측 등으로부터 의상을 지원받은 사례도 있었으며, 이 경우 의상을 착용한 뒤 반납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영부인 의상비 논란은 시민단체 한국납세자연맹이 2018년 청와대를 상대로 김 여사의 의전 비용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하며 촉발했다.

청와대는 당시 “국가 안보 등 민감한 사항이 포함돼 있어 국가 중대이익을 해칠 우려가 있다”며 정보공개 요청을 거부했다.

이는 양측 간 법정 소송으로 이어졌고, 서울행정법원은 지난달 10일 납세자연맹의 손을 들어줬다.

청와대는 이에 반발해 지난 2일 항소장을 제출한 상태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