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용산 이전 공방, 윤석열 “협조 거부하신다면 강제할 방법 없어”
靑 용산 이전 공방, 윤석열 “협조 거부하신다면 강제할 방법 없어”
  • 승인 2022.03.22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에 돌발 변수가 등장했다.

22일 국민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21일 청와대가 “이전 계획에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밝히면서 윤 당선인의 ‘용산 시대’ 구상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정권 출범일인 5월 10일 집무실 이전도 사실상 어려워졌다.

그러나 윤 당선인 측은 이전 작업을 밀어붙이면서 ‘정면 돌파’ 의지를 재차 피력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가장 대표적인 정권 인수인계 업무의 필수사항에 대해 협조를 거부하신다면 강제할 방법이 없다”며 불쾌한 기색을 내비쳤다.

용산 집무실 이전 문제가 정권 인수인계 업무의 연장선인 만큼 이전에 필요한 예비비 신청에 현 정부가 협조하지 않을 경우 윤 당선인 측 입장에서는 별다른 도리가 없다.

윤 당선인 측은 집무실 이전 비용을 496억 원으로 추산한 바 있다.

국방부의 합참 건물 이전 118억 원, 국방부 청사 리모델링 252억 원, 경호처 이사 비용 99억9700만원,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 25억 원이 각각 소요된다.

청와대는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방침에 안보 공백을 이유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청와대는 또 예비비 국무회의 상정에 대해서도 “(22일 국무회의) 상정은 어려울 것”이라며 제동을 걸었다.

한편 윤 당선인 측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합참 청사를 남태령으로 옮기는 비용은 약 1200억 원으로 추산했다.

합참 청사 이전은 이번 예비비 추계에 포함되지 않았다.

윤 당선인 측은 용산 집무실에 이어 세종시 제2집무실 설치도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를 나와서 국민께 정치개혁의 첫 출발을 하겠다는 공약을 지킨 것처럼 세종 집무실 설치 약속도 지키겠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