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여파, 정부…종교시설 방역 강화 검토…전문가 “방역패스 적용할 수도 있어”
‘오미크론’ 여파, 정부…종교시설 방역 강화 검토…전문가 “방역패스 적용할 수도 있어”
  • 승인 2021.12.0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TN 뉴스 캡처
사진=KTV 뉴스 캡처

 

정부가 종교시설 방역 강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7일 뉴시스는 이날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오미크론 환자 및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코로나19 확진자 등 총 34명 중 교인은 1~2번째 환자를 포함해 최소 14명이다라고 보도했다.

교회 관련 밀접접촉자만 411명, 선제적 검사 대상자는 369명인 것.

당국은 코로나19 잠복기를 고려하면 밀접접촉자 중 추가 확진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유행이 거세자 지난 6일부터 방역패스 적용 시설을 기존 5종에서 16종으로 확대했으나 종교시설은 제외했다.

이에 대해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전날 기자 설명회에서 "방역패스를 적용할 땐 현장의 실행력을 따지는 데, 종교시설은 출입을 관리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종교시설은 출입구를 통해 들락날락하는 부분을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약하고, 정해진 서비스 구매 방법이 있는 게 아니며 여러 목적으로 출입을 하기 때문에 방역패스를 걸기 어렵다"며 "비슷하게 백화점이나 시장도 그런 특성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종교시설의 코로나19 감염 위험도는 상대적으로 높다.

전문가들은 방역패스 적용을 포함해 종교시설 방역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천은미 이화여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방역패스가 학원은 들어가고 종교시설은 빠지면서 과학적 근거가 없는데 교회에 수만 명이 들어오는 게 아니기 때문에 입구에서 방역패스를 충분히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마스크 착용과 입출입 때 손 위생을 철저히 하면 방역을 잘 지킬 수 있다"며 "교회 나름대로 홀수일·짝수일로 예배를 나눠서 하거나 식사 모임을 하지 않는 등 자정 작용도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문화체육관광부 중심으로 종교시설 방역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