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부스터샷 필요? 美 FDA “추가 접종 항체 증가하지만 유의미한 정도 아냐”
모더나 부스터샷 필요? 美 FDA “추가 접종 항체 증가하지만 유의미한 정도 아냐”
  • 승인 2021.10.14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TN 뉴스 캡처
사진=YTN 뉴스 캡처

 

미국 식품의약국(FDA) 과학자들이 12일(현지시간)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부스터 샷의 필요성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을 내놨다.

지난 13일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FDA 과학자들은 모더나가 부스터 샷 긴급사용 승인을 받아내기 위해 제출한 자료는 2회 접종만으로 중증과 사망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긴급사용 승인을 지지할 지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것을 거부했다고 CNBC 등이 보도했다.

이들은 웹사이트에 게재한 문서에서 "일부 연구에선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 발현이나 델타 변이에 대한 모더나 백신 효능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렇지 않은 연구 결과들도 있다"며 "전반적인 데이터 상으론 현재 미국에서 허가된 백신은 여전히 중증과 사망에 대한 보호 효과를 제공 한다"고 밝혔다.

추가 접종으로 항체가 증가하지만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었다는 설명인 것.

이어 "잠재적으로 관련된 많은 연구가 있지만 FDA는 기본 데이터 또는 결론을 독립적으로 검토하거나 검증하지 않았다"며 "관련 연구 결과는 FDA 자문위 회의에 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FDA는 일반적으로 자문위 권고를 따르지만 의무는 아니다.

모더나는 지난달 1일 FDA에 자사 백신 부스터 샷에 대한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