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s 초이스를 향한 ‘불편한 시선’… ‘졸속시상식’ 종결자?
20's 초이스를 향한 ‘불편한 시선’… ‘졸속시상식’ 종결자?
  • 승인 2011.07.08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넷의 20's 초이스 시상식 ⓒ 엠넷

[SSTV l 이금준 기자] 케이블채널 엠넷의 20's 초이스 시상식이 어설픈 진행과 방송 사고로 ‘졸속시상식’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엠넷의 20's 초이스 시상식은 지난 7일 서울 광진구 쉐라톤 워커힐 호텔 리버파크에서 진행됐다. ‘트렌드를 리드하는 20대의 심장을 가진 모든 이들이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감각적인 시상식’이라는 기획에도 불구하고 이번 시상식은 보는 이들을 불편하게 만들었다.

문제점 # 1 - 어설픈 진행

엠넷은 국내 굴지의 대형 케이블 채널 방송사다. 그만큼 엠넷은 MAMA로 통칭되는 연말 음악 시상식을 비롯 굵직한 대형 기획 행사들을 내놓지만 매번 미숙한 진행으로 혹평을 받았다. 이날 시상식의 진행도 이전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미숙한 진행은 1부부터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시상자로 나온 중국의 스타 웨이천은 시상에 앞서 긴 중국어로 멘트를 했지만 통역이 원활하지 못해 분위기를 어수선하게 만들었다. 함께 시상자로 나온 김소은과의 멘트 엇박자는 책읽기 수준이었다는 지적이다.

진행 미숙은 이 뿐만이 아니었다. 2부에서는 디자이너 하상백과 슈퍼모델 김효진이 무대에 올랐으나 제작진의 실수로 마이크 없이 진행하는 촌극을 벌였다. 물론 방송을 통해 이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있을 리 만무했다.

문제점 # 2 - 참석자 지각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시상식의 특성상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시간준수’다. 참석하는 시상자 및 수상자들의 꼼꼼한 스케줄 관리는 물론 탄력 있는 진행, 자연스러운 흐름 연결은 제작진이 가장 고민했어야 할 부분이다.

하지만 이날 시상식은 이러한 기본에서 한참 벗어나 있었다. 공효진은 악천후로 인해 시상식에 지각을 했고 김갑수는 혼자 무대에 올라 5분 동안 애드리브로 시간을 채워야 했다. 김갑수의 당황한 기색은 보는 이들의 헛웃음을 자아냈다.

문제점 # 3 - 주최 측의 배려부족

엠넷 제작진의 무리한 행사 강행도 지적받아야 할 부분이었다. 이날 행사는 폭우가 이미 예고돼 있었던 상태였지만 20's 초이스 제작진이 취한 조치는 일부 초대 가수들의 무대에 천막을 설치했던 것이 전부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가수들은 빗물에 미끄러질 뻔하는 아찔한 상황들을 연출하며 마음을 졸이게 만들었고 이는 명백한 배려 부족이라는 평가다. 다행히 이날 시상식에서는 큰 사고가 일어나지는 않았지만 만약 누군가 부상을 입었다면 엠넷은 비난을 면키 힘든 상황이었다.

문제점 # 4 - 의미 없는 수상부문

끝으로 지적받는 부분은 시상식의 본질과도 닿아 있다. 20대의 핫 트렌드라는 미명아래 엠넷은 ‘핫 식스팩 종결자’와 ‘핫 밸런스 스타’, 그리고 ‘핫 캠퍼스 여신’ 등 그 의미조차 불분명한 수상부문으로 수상자들까지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들었다.

‘핫 S라인 종결자’를 수상한 이하늬의 “뭐라고 말해야 할지 몰라 S라인이라도 선보여야 하는 걸까 고민했다”는 수상소감은 엠넷 20's 초이스 수상부문이 무의미함을 넘어 혹평을 받는 이유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였다.

결국 엠넷은 방송, 영화, 한류 등 대중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시상식을 야심차게 기획했지만 갖은 문제를 일으키며 그 의미를 퇴색시켰다. ‘단 하나의 여름 시상식’이라는 자신감 넘치는 캐치프라이즈를 매번 강조한 만큼 제작진은 다시 한 번 이 시상식의 문제점을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 이하 엠넷 20's 초이스 수상부문 및 수상자 명단

▲ 핫 드라마 스타 남자부문 = 차승원(MBC 드라마 ‘최고의 사랑’)

▲ 핫 드라마 스타 여자부문 = 공효진(MBC 드라마 ‘최고의 사랑’)

▲ 핫 무비 스타 = 강소라(영화 ‘써니’)

▲ 핫 CF스타 = 아이유

▲ 핫 뉴스타 = 미쓰에이 수지

▲ 핫 퍼포먼스 스타 = 비스트

▲ 핫 트렌디 뮤지션 = 에프엑스(f(x))

▲ 핫 버라이어티 스타 = 유세윤

▲ 핫 개그 종결자 = 발레리노

▲ 핫 스포츠 스타 = 손연재

▲ 핫 식스팩 종결자 = 차승원

▲ 핫 에스라인 종결자 = 이하늬

▲ 핫 캠퍼스 여신 = 구하라

▲ 핫 트렌디 가이 = 김민준

▲ 핫 온라인송 = 지나 ‘블랙 앤 화이트’(Black & White)

▲ 핫 스타일 아이콘 = 공효진

▲ 핫 한류스타 = 카라

▲ 포카리스웨트 핫 밸런스 스타 = 2AM

▲ 슈퍼스타K 온라인 핫 멘토 = 이승철

▲ 핫 20's Voice = 유아인

▲ 핫 블루카펫 스타 = 에프엑스(f(x))

[동영상-인터넷뉴스 No.1 SSTV|www.newsinside.kr]

모바일로 생생연예현장 동영상보기 [SHOW,fimm+ TV+뉴스와생활+SS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