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원전문건 제목 'v' 논란..문재인 대통령 직접 해명해야만 하는 이유?
오세훈, 원전문건 제목 'v' 논란..문재인 대통령 직접 해명해야만 하는 이유?
  • 승인 2021.02.03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오세훈 페이스북
사진=오세훈 페이스북

 

오세훈 국민의 힘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북한 원전 관련 문건의 파일명에 포함된 소문자 알파벳 ‘v’가 문재인 대통령을 의미하는 ‘VIP’의 약자라고 주장했다가 번복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북한 원전 건설에 대한 보고를 받았을 것이라는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직접 사실관계를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지난 2일 오 후보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만 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오 후보는 이날 산업부가 공개한 북한 원전 건설 추진 보고서 파일명을 언급하며 “우리는 문건 제목의 ‘v’라는 이니셜에 주목할 수밖에 없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전날 산업부가 공개한 문건의 이름은 ‘180514_북한지역원전건설추진방안_v1.1.hwp’이다. 또한 검찰의 공소장에 기록된 문건의 이름은 ‘180616_북한지역 원전건설 추진방안_v1.2.hwp’였다.

오 후보는 이들 파일명에 적힌 ‘v’가 VIP(Very Important Person)를 지칭한다면서 “우리는 흔히 대통령을 VIP라고도 칭해 왔음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v’ 가 가리키는 것이 무엇인지, 정부 내에서 어떠한 의미로 쓰이고 있는지, 당사자들은 알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