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정용진-네이버 이해진 만남…온·오프라인 유통시장 흔드나
신세계 정용진-네이버 이해진 만남…온·오프라인 유통시장 흔드나
  • 승인 2021.01.28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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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SNS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정용진 SNS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과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28일 양사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이날 경기도 성남시 분당 네이버 사옥을 방문해 이해진 GIO를 만났으며 강희석 이마트 대표와 한성숙 네이버 대표도 배석했다. 이를 놓고 양측이 제휴 관계를 맺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양사가 유통과 온라인 비즈니스를 한다는 공통점이 있는 만큼 시너지를 낼 분야가 있는지 포괄적인 대화를 하는 자리였다"며 "현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논의가 진행된 사안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유통업계에서는 이들의 만남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손을 잡으면 온·오프라인 유통시장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신세계그룹이 오픈마켓으로 전환을 추진중인 통합쇼핑몰 SSG닷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을 통한 온라인 플랫폼과 콘텐츠 제휴 방안 등도 거론된다. 거래 중개 업체인 네이버 입장에서는 직매입해 판매하는 신세계그룹의 유통 분야 콘텐츠를 대거 확보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해 CJ그룹과 주식 맞교환을 통해 연합전선을 구축한 데 이어 지난 21일에는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과 온·오프라인 연계(O2O) 플랫폼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제휴를 맺는 등 보폭을 넓히고 있다.

네이버의 파급력을 고려하면 신세계그룹이 더 큰 이득을 볼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들은 양사가 협력한다면 온라인플랫폼에서는 입지가 약한 SSG닷컴이 네이버를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뉴스인사이드 강하루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