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94 포장지만 바꾼 '퓨어블루' '휘퓨어' '클린숨' 가짜마스크, 진짜와 구분법?
'KF94 포장지만 바꾼 '퓨어블루' '휘퓨어' '클린숨' 가짜마스크, 진짜와 구분법?
  • 승인 2020.10.29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허가 공장에서 마스크 1000만 장을 만든 후 정식 의약외품 KF94 마스크로 속여 판매한 일당이 적발됐다.

29일 무허가 공장에서 마스크 1000만 장을 만든 후 정식 의약외품 KF94 마스크 포장지로 꾸며 판매한 일당이 적발됐다/사진=식약청 제공
29일 무허가 공장에서 마스크 1000만 장을 만든 후 정식 의약외품 KF94 마스크 포장지로 꾸며 판매한 일당이 적발됐다/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9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가중된 사회적 불안을 악용해 '약사법'을 위반하고 무허가 마스크를 제조·판매한 혐의로 A업체 대표 B씨를 구속하고 관련자 4명을 불구속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약 4개월간 무허가 공장에서 시가 40억 원 상당의 1002만 장 보건용 마스크를 제조해 402만장을 시중에 유통·판매했다. 나머지 600만 장은 유통 경로를 추적중이다.

B씨 등은 정식 허가를 받은 업체 3곳으로부터 마스크 포장지를 공급받은 뒤 무허가 마스크를 담아 납품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의 범행은 소비자의 신고를 받고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이 수사에 착수하면서 덜미가 잡혔다.

범행에 쓰인 마스크 제품명은 '퓨어블루', '휘퓨어', '클린숨'이다. 해당 마스크가 모두 가짜인 것은 아니다. 무허가 마스크는 앞면의 엠보가 뾰족하거나 두 줄인 정품과 달리 원형으로, 귀끈 부위까지 하나의 선으로 이어져 있다. 또 뒷면 코 편이 평평하게 일(一)자 형태다.

정식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는 '입자 차단 성능을 갖춰 입자성 유해물질과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는 마스크'를 말한다. 식약처장이 약사법 등에 따라 안전성·유효성을 심사한 뒤 허가를 내준다.

식약처 관계자는 "허가 없이 의약외품을 제조·판매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며 "가짜 마스크 등이 의심되는 경우 보건용 마스크·손 소독제 매점 매석 등 신고센터에 적극적으로 신고해달라"고 부탁했다.

한편 허가된 마스크 품목 현황은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 접속 후 고시·공고·알림 탭에 들어가 좌측의 '의약품안전공급' 항목을 클릭하면 '보건용마스크·수술용마스크·비말차단용마스크 허가현황' 창이 나온다. 해당 페이지에서 품목기준코드, 품목명, 업체명 등을 입력하면 사용중인 마스크의 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뉴스인사이드 강하루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