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몸 수색 논란, 대통령 경호처 “검색이 원칙” VS 국민의 힘 “야당만 적용한 것 유감”
주호영 몸 수색 논란, 대통령 경호처 “검색이 원칙” VS 국민의 힘 “야당만 적용한 것 유감”
  • 승인 2020.10.29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스 캡처
사진=채널A 뉴스 캡처

 

국민의 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몸 수색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8일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국민의 힘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 경호 과정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몸 수색을 받은 것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했다.

배현진 국민의 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대통령과 각 당 대표 등의 의전경호 메뉴얼을 사전 안내 없이 야당 대표에게만 적용한 것에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힌다"라고 말했다.

배 원내대변인은 "김태년 원내대표와 마찬가지로 본인성명과 원내대표임을 밝혔음에도 별도의 신원확인 방안을 요구해 신체 수색을 동의 없이 임의로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권혁기 민주당 원내대표 비서실장이 알린 '비표'라는 것은 애초에 전달된 바 없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한편 대통령 경호처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대통령 외부 행사장 참석자 검색은 '경호업무지침'에 따르고 있다"며 "경호업무지침에 따르면 외부 행사장 참석자에 대해서는 전원 검색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국회 행사의 경우는 청와대 본관 행사 기준을 준용해 5부요인-정당 대표 등에 대해서는 검색을 면제하고 있다"며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 "이러한 내용의 경호업무지침은 우리 정부 들어 마련된 것이 아니라 이전 정부 시절 만들어져서 준용돼온 것"이라며 "다만 정당 원내대표가 대표와 동반 출입하는 경우 등 경호 환경에 따라서는 관례상 검색 면제를 실시해왔다"고 전했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5부요인, 여야 정당 대표 등이 모두 환담장 입장을 완료한 뒤 홀로 환담장에 도착했다"며 "대통령 입장 후 환담을 막 시작한 상황에서, 경호 검색요원이 지침에 따라 스캐너로 상의를 검색하자 항의하는 상황이 발생했다"라고 설명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