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피격사건 남북 온도차, 南 "군사통신선 복구"...北 "영해 침범말라"
연평도 피격사건 남북 온도차, 南 "군사통신선 복구"...北 "영해 침범말라"
  • 승인 2020.09.27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 TV조선 뉴스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 TV조선 뉴스 캡처

 

서해 연평도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남한측의 공동조사 요청에 대해 북한이 "영해 무단 침범을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사실상 우리 측의 추가 조사 및 공동조사 요청에 대해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북한은 27일 ‘남조선 당국에 경고한다’ 제목의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우리는 남측이 새로운 긴장을 유발할 수 있는 서해 해상군사분계선 무단침범 행위를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우리는 남측이 자기 영해에서 그 어떤 수색 작전을 벌리든 개의치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우리 측 영해 침범은 절대로 간과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하여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또 “서남해상과 서부해안 전 지역에서 수색을 조직하고 조류를 타고 들어올 수 있는 시신을 습득하는 경우 관례대로 남측에 넘겨줄 절차와 방법까지도 생각해두고 있다”며 “우리 해군 서해함대의 통보에 의하면 남측에서는 지난 25일부터 숱한 함정과 기타 선박들을 수색작전으로 추정되는 행동에 동원하면서 우리측 수역을 침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남측의 행동은 우리의 응당한 경각심을 유발하고 또 다른 불미스러운 사건을 예고하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우리 측은 진상규명과 남북간 소통 재개를 촉구했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인 서주석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은 27일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오늘 오후 3시부터 4시30분까지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해 공동조사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서 차장은 “북측의 신속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남과 북이 각각 파악한 사건 경위와 사실관계에 차이점이 있으므로 조속한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조사를 요청한다”고 제안했다.

서 차장은 이어 “남과 북이 각각 발표한 조사 결과에 구애되지 않고 사실관계를 함께 밝혀내기를 바란다”며 “남과 북은 각각의 해역에서 수색에 전력을 다하고 필요한 정보를 교환해 협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위한 소통과 협의, 정보 교환을 위해 군사통신선의 복구와 재가동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뉴스인사이드 정용인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