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가맨3' 진주 "아침에 법 공부, 저녁에 지방 행사, 새벽에 우유 배달"..박사학위 따고 교수된 사연
'슈가맨3' 진주 "아침에 법 공부, 저녁에 지방 행사, 새벽에 우유 배달"..박사학위 따고 교수된 사연
  • 승인 2020.02.11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사진=JTBC방송 캡쳐
진주/사진=JTBC방송 캡쳐

지난 7일 방송한 JTBC '투유 프로젝트 슈가맨 3'(이하 '슈가맨 3')에는 실력파 가수 진주가 출연했다.

그는 여전히 폭발적인 가창력을 선보였으며 실어증에 걸린 이유부터 자신이 법을 공부하게 된 안타까운 사연을 전했다.

진주는 "JYP엔터테인먼트를 나온 이후 새로운 소속사와의 계약 과정에서 분쟁이 있었다"고 고백했다. 

이어 "이렇게 긴 시간이 걸릴 줄 몰랐어요. 소송으로 7년이 가더라고요. 힘들게 돈을 마련해서 변호사를 선임했는데, 변호사도 연락이 안 되더라고요"라고 밝혀 모두를 놀라게 했다.

또한 "변론기일에 내가 가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국회도서관에 가서 찾아보고 판례도 찾아보고 형사법, 형사소송법 등을 공부했어요. 그 결과 로스쿨 1차까지는 합격했죠. 소송이 3년 정도 걸릴 걸로 생각했는데, 7년이나 걸렸어요." 라고 밝혀 안타꺼움을 자아냈다.

당시 스트레스로 인해 탈모와 실어증까지 찾아올 정도로 마음고생이 심했던 진주는 "이제 더는 가수를 할 수 없겠다고 생각했다. 음악 외엔 생각해본 적 없었는데, 못하게 된다고 생각하니 너무 억울했다"고 속마음을 털어놨다. 

이어 "지금 시간이 그래도 소중한데, 잃어버린 시간에만 멈춰있으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아침에는 법 공부를 하고, 저녁에는 지방 행사를 가고, 새벽에는 우유 배달을 했다"며 지난날을 회상했다.

그는 "시간 강사로 일하고,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계속 쓰고, 시험 보고, 떨어지고 부딪히다 보니 지금 박사 학위를 딸 수 있게 된 용기가 생겼던 것 같다"고 말했다. 

진주는 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석사 학위를 취득, 현재 정화예술대학교에서 전임 교수로 재직 중이다.

최근 흑인 음악과 관련한 인권과 문화 운동 등을 연구해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날 방송에서 진주는 지난 1997년 발표한 '난 괜찮아'를 열창해 '슈가맨 3' 최초로 100불(판정단의 불빛) 달성에 성공했다.

 

[뉴스인사이드 박유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