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폐렴 감염병 위기경보, ‘주의’→‘경계’ 격상…박능후 복지부 장관 “병문안 자제”
우한폐렴 감염병 위기경보, ‘주의’→‘경계’ 격상…박능후 복지부 장관 “병문안 자제”
  • 승인 2020.01.28 0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보건복지부 트위터
사진=보건복지부 트위터

 

정부가 중국발 '우한(武漢) 폐렴'의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7일 "국내에서 네 번째 우한 폐렴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감염병 위기경보를 ‘경계’ 단계로 격상했다"고 밝혔다.

이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국내 유입과 확산을 차단하고자 범부처 차원에서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감염병 위기극복을 위해 의료계와 국민들의 협조가 절실하다. 중국 방문 후 감염증이 의심되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 전에 우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또는 보건소로 신고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료기관 내 병문안 자제와 철저한 검역 과정에 따른 입국 지연에 대해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는 4단계로 이뤄져 있다.

해외에서 신종 감염병이 발생하거나 유행하는 경우에는 ‘관심’, 해외 감염병이 국내에 유입된 경우엔 ‘주의’, 국내 유입된 해외 감염병이 제한적으로 전파된 상황엔 ‘경계’, 국내 유입된 해외 감염병이 지역사회에 전파되거나 전국적으로 확산된 경우엔 ‘심각’으로 경보를 발령한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