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사서 '줄탁동시(啐啄同時)' 강조..무슨 뜻?
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사서 '줄탁동시(啐啄同時)' 강조..무슨 뜻?
  • 승인 2020.01.04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JTBC 뉴스 캡처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 /사진=JTBC 뉴스 캡처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취임사에서 검찰 개혁을 위해 '줄탁동시'가 이뤄져야 된다고 강조했다.

추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정부과천청사 1동 지하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와 지지가 '역대 최고조'에 달했다고 강조하며 "검찰개혁의 소관 부처로서 역사적인 개혁 완수를 위해 각별한 자세와 태도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이어 "검찰개혁은 그 어려움만큼이나 외부의 힘만으로는 이룰 수 없을 것이다. 이제는 검찰 안에서도 변화와 개혁을 향한 목소리가 나와야 할 것"이라며 "검찰개혁의 성공적 완수를 위해서는 검찰의 안과 밖에서 개혁을 향한 결단과 호응이 병행되는 '줄탁동시'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줄탁동시'(啐啄同時)란 병아리가 알에서 나오기 위해 알 속에서 껍질을 쪼고, 어미 닭이 알 밖에서 껍질을 깨는 두 일이 동시에 이뤄지는 것을 뜻하는 사자성어다.

추 장관은 "저부터 성공적인 검찰개혁을 위해 소통하고 경청하겠다"며 "검찰을 개혁의 대상으로만 치부하지 않고 개혁의 동반자로 삼아 국민이 바라는 성공하는 검찰개혁, 이뤄가겠다"고 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 법안에 대해서는 "법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며 "시행령 정비는 물론 조직문화와 기존 관행까지 뿌리부터 바꿔내는 '개혁의 마중물'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법무부 탈검찰화 등 문재인 정부 들어 계속 추진 중인 개혁 과제들도 차질없이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태영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