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독서문화진흥회, 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본선 개최
국민독서문화진흥회, 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본선 개최
  • 승인 2019.10.17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9일(토) 동대문구청 다목적강당에서 본선 진행
제15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본선현장/사진=국민독서문화진흥회
제15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본선현장/사진=국민독서문화진흥회

책 읽는 나라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는 (사)국민독서문화진흥회(이하 진흥회, 회장 김을호)는 2004년부터 전국 청소년(초·중·고·대학생)에게 독서를 권장, 격려하는 것에 목적을 둔 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이하 발표대회) 본선을 10월 19일(토) 동대문구청 다목적강당에서 진행한다.

발표대회 본선은 동대문구청 다목적강당에서 10월 19일(토) 오전10시-오후5시까지 진행되며, 본선참가자는 예선에 참가한 원고를 3~5분의 발표형 원고로 변경해 참여한다.

발표대회는 책을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읽은 소감을 발표하며 언어의 전 영역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보다 활발한 사고활동을 돕도록 한다. 본인의 감상문을 청중들에게 공감되게 발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참가자의 발표를 잘 듣는 것도 중요한 대회이다.

발표대회를 주최·주관하는 진흥회 김회장은 “이 대회를 통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독서기회를 접하고, 독서를 생활화 할 수 있도록 도와 건전한 독서문화와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었으면 한다”며 “독서는 자신의 미래를 여는 초석이다. 자신을 보다 강하게 단련하고 온전히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인 독서를 통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진흥회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번 발표대회의 주요 시상은 다음과 같다. 

개인작품부분은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우수교육감상(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부산광역시, 대전광역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제주특별자치도,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교육감상), 우수장병상(육군참모총장상, 지상군작전사령관상, 제2작전사령관상, 특수전작전사령부사령관상, 해군교육사령부사령관상, 육군 제8군단장), 금상(국립중앙도서관장상,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상,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상), 은상·동상(국민독서문화진흥회장상), 장려상-서울특별시교육청어린이도서관장상, 특별상(강원도지사상, 동대문구청장상, 서울특별시의회의장상, 전라북도의회의장상) 등이 수여된다.

또한, 단체상은 교육부장관상과 국회 국방위원회위원장상이 수여되며, 지도교사상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상이 수여된다.

[뉴스인사이드 박진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