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국 사건 특수부 이관-신속 압수 수색…"자료 확보를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진상규명"
검찰, 조국 사건 특수부 이관-신속 압수 수색…"자료 확보를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진상규명"
  • 승인 2019.08.27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사진=JTBC
윤석열/사진=JTBC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각종 의혹과 관련해 예상과 달리 발 빠르게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하며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과 서울대,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웅동학원 재단 등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 등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은 최근 불거진 조 후보자의 딸 조모 씨 관련 입시·장학금 특혜 의혹과 사모펀드 투자 의혹 등을 잇따라 고소·고발했다. 전날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언급한 바에 따르면 조 후보자 관련 고소·고발 건은 현재까지 총 11건이다.

당초 검찰은 조 후보자 관련 고소·고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 1부에 배당했다. 고소·고발 사건은 형사부가 담당하는 검찰 내부 업무 절차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검찰은 배당 직후 사건을 특수부에 넘겼고 즉각 조 후보자 의혹 관련 압수수색을 통해 본격적인 수사 신호탄을 쐈다.

이와 관련해 검찰 측 관계자는 “사안 자체가 국민적 관심이 높은 공적 사안이고 객관적 자료 확보를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판단, 특수부에서 사건을 맡게 됐다”고 설명했다. 압수수색 역시 같은 맥락에서 진행됐다는 게 검찰 입장이다.

당초 법조계 안팎에선 검찰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수사하는 데 부담을 느껴 고소·고발이 이어지더라도 실제 수사에 나서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법무부는 검찰을 별도 외청으로 거느리고 있다.

그러나 검찰이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해 이처럼 발빠른 대응에 나선 것은 예상 밖이라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뉴스인사이드 이선영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