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남, 北 김정은에 메시지 전달… “연평도 포격 같은 일 없도록 해달라”
김정남, 北 김정은에 메시지 전달… “연평도 포격 같은 일 없도록 해달라”
  • 승인 2011.02.02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남 ⓒ MBN 방송화면 캡쳐

[SSTV l 이금준 기자]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장남 김정남이 주민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북한에서 개혁개방이 최선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도쿄신문의 2일자 보도에 따르면 김정남은 “북한이 개혁, 개방으로 나아가고 있느냐”는 질문에 “개인적 생각이지만 북한 주민이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개혁개방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북한의 특수성을 고려하면 개혁개방은 체제붕괴의 우려를 품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북한에 가장 바람직한 것은 미국과의 관계정상화다. 한반도에서 평화정착 문제, 그 후에 경제를 재건하는 방책을 도모해야할 것이다. 하지만 북한이 미국, 남한과 대립하고 있는 지금은 개혁개방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한 김정남은 “동생인 김정은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말해달라”는 질문에 “두번 다시 연평도 포격과 같은 일이 없도록 북남 관계를 조정해주길 바란다. 더욱이 동북아시아의 평화에 기여하도록 북측에서 정치를 잘해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덧붙여 그는 “(김정은이) 부친의 위업을 계승해서 주민이 더욱 부유하게 살 수 있도록 하길 바란다. 동생은 그런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린 나이에 부친의 후계자로 선택됐다고 믿고 싶다. 주민에게 존경받는 지도자가 됐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김정남은 “북한에서 김정은의 세습에 반대하고 있는 사람이 늘고 있느냐”는 질문에 “어느 체제든 반대하는 세력은 있다고 생각한다. 반대세력이 다수냐 소수냐가 문제”라며 “개인적 생각이지만 3대 세습이라고 해도 주민의 윤택한 생활을 위해 노력하고 결과가 좋다면 반대세력도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영상-인터넷뉴스 No.1 SSTV|www.newsinside.kr]

모바일로 생생연예현장 동영상보기 [SHOW,fimm+TV+뉴스와생활+SS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