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결산-가요①] 음원 차트로 본 가요계…#‘도깨비’OST #트와이스 #아이유
[상반기결산-가요①] 음원 차트로 본 가요계…#‘도깨비’OST #트와이스 #아이유
  • 승인 2017.06.28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원차트로 본 상반기 가요계는 ‘도깨비’ OST와 여풍이었다.

1월, 2월 음원차트를 휩쓴 것은 단연 tvN 드라마 ‘도깨비’ OST였다. 드라마와 인기와 함께 많은 OST들이 사랑을 받았다.

에일리의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크러쉬 ‘Beautiful’, 엑소 찬열과 펀치 ‘Stay With Me’ 소유 ‘ I Miss You’, 에디킴 ‘에쁘다니까’, 샘김 ‘Who Are You’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드라마 팬들과 음악 팬들의 마음을 동시에 사로잡았다.

이러한 ‘도깨비’를 기세를 뚫고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 힙합 특집의 영향으로 황광희와 개코가 함께한 ‘당신의 밤 (Feat. 오혁)’은 1월 차트 2위에 차지했다.
 
3월의 1위는 걸그룹 트와이스의 ‘KNOCK KNOCK’이었다. 이밖에도 태연 ‘Fine', 레드벨벳 ’Rookie‘, 볼빨간사춘기의 ’좋다고 말해‘가 최상위권에 오르며 여자 뮤지션들의 활약이 눈길을 모았다.

4월의 1위는 아이유의 ‘사랑이 잘 (With 오혁)’였다. 뒤를 이어 아이유의 또 다른 선공개곡인 ‘밤편지’가 두각, 그의 음원 파워를 실감케 했다. 오랜만에 컴백한 위너는 ‘REALLY REALLY’로 3위에 등극해 존재감을 제대로 드러냈다.
 
5월은 수란의 ‘오늘 취하면 (Feat. 창모) (Prod. SUGA)’이었다. 뒤를 이어 아이유의 정규 앨범의 타이틀곡 ‘팔레트 (Feat. G-DRAGON)’가 2위를 차지했으며, 싸이의 신보의 타이틀곡인 ‘I LUV IT’ ‘New Face’에 나란히 올랐다. KBS2 예능프로그램인 ‘언니들의 슬램덩크’의 프로젝트인 언니쓰의 ‘맞지?’도 상위권에 오르며 미디어의 파워가 아직도 여전함을 느끼게 했다.

   
 

의외의 역주행도 눈길을 모았다. 주인공은 신현희 김루트의 ‘오빠야’와 뉴이스트의 ‘여보세요’다.

'오빠야'는 2015년 2월26일 발표됐던 경쾌한 곡으로, 당시 인디팬과 평단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이끌어내며 네이버 ‘이주의발견’에도 높은 순위로 선정이 되었지만 톱순위에 오르지는 못했던 노래다. 하지만 2년 만에 역주행하며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번 현상의 진원지는 아프리카 tv 미녀 BJ인 꽃님의 방송에서 비롯됐다. 화제의 BJ인 꽃님이 인터넷 방송 중 '오빠야'를 부른 장면이 인터넷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면서 '오빠야'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을 폭증시켰다.

뛰어난 미모의 꽃님이 콧소리를 내면서 부르는 '오빠야'가 높은 관심을 이끌어내고, 이어 노래 자체에 대한 중독성이 회자되면서 역주행 신드롬이 빚어지게 됐다.

뉴이스트의 ‘여보세요’는 2013년 2월에 발매된 곡으로, 최근 종영된 Mnet ‘프로듀서101 시즌2’에서 뉴이스트의 멤버였던 강동호, 황민현, 최민기, 김종현이 활약을 펼치자 재조명 받았다.

[스타서울TV 송초롱 기자 / 사진=해당앨범재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