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 자반+장아찌… ‘사전에 예방하고 싶다면?’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 자반+장아찌… ‘사전에 예방하고 싶다면?’
  • 승인 2014.10.28 15:1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

[SSTV l 이현지 기자]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이 공개되면서 예방법도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한 포털사이트에는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한 정보가 공개돼 네티즌들의 높은 과님을 받고 있다.

고혈압은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자료에 따르면 알코올 섭취량은 혈압과 관계가 있다. 여러 조사에 의하면 소량의 알코올 섭취는 혈압에 유해하지 않으나 많은 양의 알코올 섭취는 혈압이 상승한다는 보고가 있다.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에는 많은 양의 알코올 뿐 아니라 자반생선, 젓갈, 장아찌, 인스턴트 식품 등 염분 함량이 높은 식품이 포함된다.

섬유소를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지는 게 좋다.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 주고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섬유소는 신선한 채소, 잡곡, 콩류, 해조류 등에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고혈압을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정확한 혈압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또 가능한 정상혈압을 유지하며 혈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절주 또는 적당한 음주, 꾸준한 운동, 선별검사, 과일, 야채, 식이섬유 섭취 등도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카페인 섭취는 일시적으로 단기간에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다. 한 번에 마신 2~3잔의 커피는 수축기 혈압은 3~14mmHg, 이완기 혈압은 4~13mmHg 정도 상승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내성이 생기고 장기적인 효과를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대체로 하루 2잔 이하의 커피는 혈압 상승을 유발하지 않는다.

SSTV 이현지 기자 sstvpress@naver.com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 / 사진 = 뉴시스

 

[SS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Copyright ⓒ SS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