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삼성 3위 LG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6일부터 한달간 66개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 ESG를 분석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 ESG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한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 ESG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오너 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자동차, 삼성, LG, 두산, 한화, CJ, 농협, 롯데, 신세계, SK, 쿠팡, 네이버, 포스코, 한국투자금융, GS, 현대백화점, HDC현대산업개발, KT, 코오롱, 넥슨, 대림, 한진, 동원, 카카오, 이랜드, 효성, LS, 미래에셋, 한라, 한국타이어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681,829 소통지수 4,797,727 커뮤니티지수 2,960,157 사회공헌지수 66,662 소비자지수 762,588 ESG지수 139,6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08,57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018,725와 비교해보면 4.35% 하락했다.
2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240,590 소통지수 4,481,512 커뮤니티지수 3,980,769 사회공헌지수 79,117 소비자지수 762,753 ESG지수 251,0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95,76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260,649와 비교해보면 11.05% 하락했다.
3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151,533 소통지수 4,335,011 커뮤니티지수 3,239,084 사회공헌지수 42,791 소비자지수 790,348 ESG지수 162,4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21,21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251,267과 비교해보면 5.1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 집단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20.43% 하락, 브랜드소통 6.82% 상승, 브랜드확산 0.73% 상승, 브랜드공헌 28.93% 하락, 브랜드소비 32.37% 하락, ESG지수 27.91%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뉴스인사이드 이은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