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넷마블 2위 크래프톤 3위 펄어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달 12일부터 한달 간 국내 게임 상장기업 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22,506,828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25,318,176개 대비 11.10% 감소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를 포함해 정성적인 분석을 강화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348,950 소통지수 621,354 커뮤니티지수 891,167 사회공헌지수 117,639 시장지수 1,725,4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4,576으로 분석됐다. 지난달(4,203,285) 대비 11.86% 하락했다.
2위,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34,460 소통지수 20,270 커뮤니티지수 27,753 사회공헌지수 3,387 시장지수 3,523,6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9,537로 분석됐다. 지난달(5,643,366) 대비 36.04% 하락했다.
3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067 소통지수 570,091 커뮤니티지수 581,005 사회공헌지수 53,148 시장지수 1,051,1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6,434로 분석됐다. 지난달(2,562,442와) 대비 3.28%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1위를 차지한 넷마블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3.01% 하락, 브랜드소통 17.87% 하락, 브랜드확산 10.44% 하락, 브랜드공헌 89.24% 상승, 브랜드시장 7.92%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넷마블, 크래프톤, 펄어비스, 엔씨소프트, 넥슨게임즈, 컴투스, 데브시스터즈, 네오위즈, 엠게임, 위메이드, 조이시티, 더블유게임즈, 웹젠, 플레이위드, 액션스퀘어, 넵튠, 드래곤플라이, 한빛소프트, 썸에이지, 고스트스튜디오, 액토즈소프트, 위메이드맥스, 룽투코리아, 미투온, 모비릭스, 위메이드플레이다.
[뉴스인사이드 조민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