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반도체 "독일법원 특허 소송 승소"..LED엔진·에버라이트 LED 제품도 포함
서울반도체 "독일법원 특허 소송 승소"..LED엔진·에버라이트 LED 제품도 포함
  • 승인 2023.05.18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제품에 적용되고 있는 서울반도체 ‘특허 기술'./사진=서울반도체 제공
다양한 제품에 적용되고 있는 서울반도체 ‘특허 기술'./사진=서울반도체 제공

서울반도체는 독일 뒤셀도르프 고등 법원이 서울반도체 특허를 침해한 다수의 LED 업체 제품에 대한 판매 금지 명령을 확정하는 판결을 내렸다고 18일 전했다.

글로벌 유통사 마우저 일렉트로닉스(Mouser Electronics)가 판매한 판매금지 대상 제품 리스트에는 오스람(OSRAM GmbH)에 합병된 LED 엔진(LED Engin)과 에버라이트(Everlight Electronics)의 LED 제품도 포함됐다. 

서울반도체는 미국과 유럽 법원에서 최근 5년간 특허를 침해한 제조업체들과 판매업자들을 상대로 특허 소송에서 총 14건의 판매금지 판결을 받아냈다.

이 중에는 필립스 조명계열사가 제조한 조명제품에 대한 판매 금지,침해품 회수,폐기 판결도 포함되어 있다.

홍명기 서울반도체 대표이사는 "ESG 경영을 내세우는 몇몇 대형 LED 업체들이 대부분의 제품을 제조하지 않고 특허 침해품을 사서 그들의 브랜드를 사용해 시장에 유통시키고 있다” 라며 “일부 글로벌 완제품 업체들은 침해 사실을 알면서도 묵인하고 구매, 사용하는 슬픈 현실이 반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적재산권 존중 문화만이 젊은이들과 중소기업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다”며 "서울반도체는 앞으로도 특허 침해 기업들을 상대로 원칙대로 끝까지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유럽에서는 ‘유럽 단일 특허’의 경우 한 국가에서 판결을 받더라도 특허 침해 관련 판결 효력이 유럽국가 17개국으로 동시 적용된다. 하나의 특허를 지키기 위해 유럽 내 여러 국가에서 여러 번 판결을 받지 않아도 된다.

[뉴스인사이드 이현민 기자 hmin@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