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 윤석열 대통령…“얼어붙었던 관계 조속히 회복하자”
한·일 정상회담, 윤석열 대통령…“얼어붙었던 관계 조속히 회복하자”
  • 승인 2023.03.17 0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을 통해 안보·외교·경제 등 폭넓은 분야에서의 관계 개선에 합의했다.

지난 16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약 85분간 한일정상회담을 했다.

25분 가까이 소인수회담을 거쳐 60분간 확대회담을 이어갔다.

양국 정상은 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각각의 발표문을 내놨다. 공동선언문 형식은 아니지만, 한일관계 도약에는 한목소리를 냈다.

정상회담에 앞서 일본의 수출규제 해제, 한국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철회, 양국 재계의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 설립 등도 잇따라 발표됐다.

윤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 발표문에서 "올해는 과거를 직시하고 상호 이해와 신뢰에 기초한 관계를 발전시키고자 1998년 발표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이 25주년 되는 해"라며 "공동선언의 정신을 발전적으로 계승해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한일 간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한일 관계에 대해선 "자유·인권·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경제 글로벌 어젠다에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협력해야 할 파트너"라며 "그간 얼어붙은 양국관계로 인해 양국 국민들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어왔다는데 공감하고, 한일관계를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자는데 뜻을 같이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선 "우리 정부의 해법 발표를 계기로 미래지향적 발전 방향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일본 피고 기업에 대한 구상권 행사는 상정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도 별도 발표문에서 이번 윤 대통령의 방일에 대해 "한일관계 정상화에 있어 큰 발걸음"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6일 한국 정부가 발표한 일제 강제징용 해법에 대해서는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긍정적으로 평가 한다"면서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한일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일본)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 한다"고 재확인했다.

기시다 총리는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한국이 일본 기업을 상대로 구상권을 행사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국 측이) 구상권 행사는 상정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한국의 해결책 발표를 계기로 "한일 간 정치, 경제, 문화 분야의 교류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다만, 기시다 총리는 정상회담에서 강제징용 등에 대한 사과 언급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