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제3자 변제’…“외교사 최대 치욕이자 오점”
이재명,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제3자 변제’…“외교사 최대 치욕이자 오점”
  • 승인 2023.03.07 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강제징용 피해배상 해법을 두고 “가히 삼전도 굴욕에 버금가는 외교사 최대 치욕이자 오점이 아닐 수 없다”고 일갈했다.

지난 6일 국민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이 결국 역사 정의를 배신하는 길을 선택한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먼저 “정부 해법이 일본 전범 기업들이 아니라 우리 기업들이 마련한 재원으로 배상하고 일본 사과도 기존 담화를 반복하는 수준에 그칠 전망”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가해자의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피해자들을 짓밟는 2차 가해”라며 “대법원 판결과도 배치되는 폭거”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에게 묻는다. 도대체 이 정부는 어느 나라 정부인가”라며 “국민은 이 굴욕적인 강제동원 배상안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심을 저버리는 건 결국 심판을 피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을 의미 한다”며 “박근혜 정권 몰락의 단초가 됐던 위안부 졸속 협상을 타산지석으로 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민주당은 일본의 전쟁범죄에 면죄부를 주려는 모든 시도를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국민과 함께 강력하게 맞서겠다”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