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지난해 역대 가장 낮은 연간 수익률…-8.22% 기록
국민연금, 지난해 역대 가장 낮은 연간 수익률…-8.22% 기록
  • 승인 2023.03.03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홈페이지 캡처
사진=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홈페이지 캡처

 

지난해 글로벌 금융시장 약세 속에 국민연금이 역대 가장 낮은 연간 수익률을 기록했다.

지난 2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는 2022년 한 해 국민연금기금 운용 수익률이 -8.22%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2년 연말 기준 적립금은 890조5천억 원으로, 900조 아래로 내려갔다. 작년 1년간 손실금은 79조6천억 원이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수익률은 통화긴축,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한 글로벌 금융시장 경색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며 "대체투자 확대와 달러 강세로 인한 환차익을 통해 손실 폭을 축소했다"고 설명했다.

작년 수익률은 1988년 국민연금 제도가 도입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국민연금은 통상 위험자산인 주식과 안전자산인 채권이 반대로 움직이지만 작년엔 주식과 채권이 동반 하락하는 기현상을 보여줬다며, 주식·채권이 동시에 대폭 하락한 것은 해외시장에선 1970년대 스태그플레이션 이후, 국내에선 2001년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해외 연기금 운용 수익률도 하락해 작년 실적을 공시한 주요 연기금 중 국민연금의 성과는 상대적으로 양호하다는 것이 국민연금의 설명이다.

올해 들어 세계 금융시장이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국민연금 수익률도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2월 기준 국민연금기금의 금융부문 수익률은 5% 내외(잠정)로, 총 적립금 규모는 930조 원대를 회복한 상태라고 국민연금은 전했다.

김태현 국민연금 이사장은 "지난해 대외 불확실성 확대로 주식과 채권시장이 모두 좋지 않은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했다"며 "올해는 금융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며 국민연금기금 수익률도 나아질 것으로 전망 한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