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군용기, 이어도 한국 방공식별구역 진입…F-15K 전투기 “우발 상황에 대비”
중국 군용기, 이어도 한국 방공식별구역 진입…F-15K 전투기 “우발 상황에 대비”
  • 승인 2023.01.28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중국 군용기가 지난 26일 한국과 중국의 방공식별구역이 겹치는 공역에 진입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7일 연합뉴스는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전 10시 30분 1대, 11시 10분 1대 등 중국 군용기 2대가 이어도 남서쪽의 한국 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으로 진입해 정오께까지 머무르다가 이탈했다고 보도했다.

2대 중 1대는 오후 3시께 다시 KADIZ로 진입해 약 30분간 머물렀으며 모두 영공 침범은 없었다.

해당 공역은 KADIZ와 중국 방공식별구역(CADIZ)이 중첩되는 곳이다.

군은 정상적 전술 조치에 나섰으며 F-15K 전투기 등이 출동 대비태세를 갖추고 우발 상황에 대비했다.

방공식별구역은 자국 영공으로 접근하는 군용 항공기를 조기에 식별해 대응하기 위해 설정하는 임의의 선으로, 개별국가의 영토와 영해의 상공으로 구성되는 영공과는 다른 개념이다.

중국 군용기의 카디즈 진입은 그간 논의되던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의 방한 일정이 이날 공식 발표되기 하루 전 이뤄졌다.

이에 미중 글로벌 전략 경쟁 구도 속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을 벌인 러시아와 규합한 중국이 미국 국방 수장의 역내 방문을 앞두고 존재감을 과시하면서 대미 견제 노선을 명확히 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오스틴 장관은 오는 30일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회담을 하고 대북 정책 공조 및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를 논의할 예정이며,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하는 일정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측은 이번 방문에 대해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수호하는 공통된 비전을 지지하는 동맹 및 파트너 국가와 협력하겠다는 미국의 깊은 의지를 재확인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