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 성추문 의혹, 조계종 “조사 받으라고 통보했다”
해인사 성추문 의혹, 조계종 “조사 받으라고 통보했다”
  • 승인 2023.01.19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팔만대장경을 소장한 한국의 대표적 사찰인 해인사가 주지의 성 추문 의혹으로 혼란에 휩싸였다.

지난 18일 조선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성 추문 의혹이 제기되자 해인사 주지 현응 스님은 사직서를 제출했고, 해인사는 자체적으로 사찰에서 내쫓고 출입을 금하는 ‘산문출송(山門黜送)’ 징계를 결의했으며, 조계종 총무원은 호법부 소환 조사를 통보하고 중앙징계위를 소집했다.

파문이 확산하자 조계종 총무원은 18일 대변인 성화 스님(기획실장)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해인사 주지의 범계(犯戒·계율을 어김) 등 불미스러운 논란에 대해 국민과 사부대중 여러분께 깊은 유감을 밝힌다”며 사실상 사과했다.

사건은 지난해 말 현응 스님에 대한 성 추문 의혹이 제기되며 시작됐다.

현응 스님은 12월 중순 해인사의 최고 어른인 방장 원각 스님에게 사직서를 제출하고 연락이 끊긴 상태다. 현응 스님의 원래 임기는 8월까지였다. 방장 스님은 후임 주지로 원타 스님을 지명하고 지난 3일 총무원에 추천했으나 총무원은 서류 미비와 해인사 의결기구인 임회(林會) 심의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등의 이유로 반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사이 일부 승려들은 ‘해인사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현응 스님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원타 스님에 대한 후임 주지 추천 철회를 주장하기도 했다.

비대위는 성명서에서 “현응 스님은 모 비구니 스님과 속복(사복) 착용으로 여법(如法·부처님 가르침다움)하지 못한 장소에서 노출되는 등 문제가 확산되자 사직서를 제출하고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인사는 16일 임회를 열고 원타 스님을 후임 주지로 다시 총무원에 추천하기로 결정했다. 원타 스님은 성철 스님의 상좌(제자)로 봉암사 주지 등을 지냈다. 이날 임회에서는 폭력 사태도 발생했다. 비대위 측이 임회 회의장에 진입하려는 과정에서 이를 막는 종무원(직원)이 부상을 입어 병원에 실려 가기도 했다.

한편 조계종 총무원은 18일 입장문에서 “지난 12일 현응 스님에 대해 호법부에 나와 조사 받으라고 통보했다”며 “호법부 조사와 별도로 중앙징계위를 소집해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