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태원 참사…“정부는 유가족과 국민을 이기려 들지 말라”
이재명, 이태원 참사…“정부는 유가족과 국민을 이기려 들지 말라”
  • 승인 2023.01.16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께서 유가족들의 요구에 따라 진심 어린 사과와 이상민 장관 파면, 2차 가해 방지 등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주실 것을 촉구 한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는 유가족과 국민을 이기려 들지 말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 생존자 분들의 절절한 호소를 봤다"며 "인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한 생존자 분의 절규가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먼저 인간이 되라는 말이 있다. 참사 이후 정부는 이 간단한 원칙을 지키지 못했다"며 "누구 하나 책임지겠다는 사람은 없고 대통령은 거짓말로 책임을 회피한 장관에게 면죄부를 줬다. 여당은 국정조사마저 지연시키고 방해했고 2차 가해가 줄을 이었다"고 비판했다.

또 "다음 주 화요일이면 국정조사 기한이 끝난다. 하지만 끝은 언제나 새로운 시작"이라며 "국정조사 이후에도 진상규명을 이어갈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온전한 진상규명만큼 완전한 치유는 없다"며 "다른 생존자들을 향해 '열심히 살아 달라'고 말했던 한 생존자 분의 외침을 가슴 깊이 기억하겠다. 그 외침이 헛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가 언급한 '진상규명을 이어갈 구체적 방안'은 이태원 참사 관련 특검으로 해석된다.

앞서 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소속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들은 지난 13일 특별수사본부의 이태원 참사 수사 결과가 발표된 데 대해 "명백한 봐주기 수사로 특수본이 종결됐기 때문에 이제 특검 수사는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