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이상민 사퇴 거부…“현재 위치에서 최선 다하겠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이상민 사퇴 거부…“현재 위치에서 최선 다하겠다”
  • 승인 2023.01.0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거듭되는 사퇴 압박에도 "현재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지난 6일 매일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이 장관은 이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지금 와서 보면 저의 행동이나 대응이 부족했던 것이 많이 있다고 생각하고, 굉장히 마음 아파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이 "행안부가 다중운집에 대비해야 한다는 인식 자체가 부족했다'고 지적하자 "그렇게 볼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오 의원은 이 장관이 참사 직후 구체적인 지시를 신속하게 내리지 않았고 중앙재난 안전 대책본부(중대본)도 즉시 가동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하지만 이 장관은 "중대본 구성은 재난 유형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다수의 인명피해만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이 장관이 참사를 인지한 뒤 현장에 도착하기까지 85분간 전화 통화를 9차례 했지만 장관이 직접 건 전화는 1통뿐이고 나머지 8통은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대통령 지시를 이행하기 위한 보건복지부 장관과의 통화는 1통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윤 의원이 '국가가 국민의 안전을 책임졌느냐'고 따져 묻자 "미흡한 점이 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이 사의 표명 의사를 묻자 "나중에 생각해 보겠다"며 "현재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만 3차례 반복했다.

또 천준호 민주당 의원의 비슷한 질의에도 ""주어진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 장관은 이날 답변에서 '참사'가 아닌 '사고'란 용어를 사용한 것이 사건의 의미를 축소하려 한 것 아니냐는 민주당 진선미 의원의 질문에는 "특별히 의식 없이 발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