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회담, 윤석열 대통령 “함께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길 기대”
한·중 정상회담, 윤석열 대통령 “함께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길 기대”
  • 승인 2022.11.16 0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우리 정부는 중국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상호 존중과 호혜에 기반한 성숙한 한‧중 관계를 위해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15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3월 통화와 8월 한․중 수교 30주년 축하 서한을 교환하면서 새로운 한‧중협력의 시대를 열어가자는데 공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인적 교류를 포함해 한반도 및 역내 평화와 안정, 나아가 기후변화와 에너지 안보와 같은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함께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 한다"고 덧붙였다.

또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외교 목표는 동아시아와 국제사회의 자유, 평화, 번영을 추구하고 기여하는 것"이라며 "그 수단과 방식은 보편적 가치와 국제 규범에 기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사회의 자유, 평화, 번영을 추구하는 데 있어 중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한국은 중국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협력해 나가야 한다. 이것이 양국의 공동이익에 부합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모두발언에 나선 시 주석은 "세계가 새로운 격동의 변혁기에 접어들고 국제사회가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한 지금 양국은 이사할 수 없는 가까운 이웃이자 떼려야 뗄 수 없는 파트너"라며 "지역 평화를 유지하고 세계 번영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책임이 있으며 광범위한 이익관계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한국 측과 함께 중·한 관계를 유지 발전시키고 주요20개국(G20) 등 다자간 플랫폼에서의 소통과 협조를 강화하며 진정한 다자주의를 함께 만들어 세계에 더 많은 긍정적인 에너지와 안정성을 제공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의 '진정한 다자주의' 언급은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질서 체제 및 대중국 견제 전략을 비판하는 의미로 해석된다.

시 주석은 "지난 3월 윤 대통령 당선 이후 통화와 서한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여러 차례 소통했는데, 이는 중․한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도 언급했다.

특히 최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서 "다시 한 번 조의를 표하며 유가족, 부상자들에게 진심 어린 위로를 보낸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