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강제수사…‘대장동’ 관련 뇌물 혐의
검찰,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강제수사…‘대장동’ 관련 뇌물 혐의
  • 승인 2022.11.10 0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지난 9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한 지 하루만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부터 정 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아파트 내부와 지하주차장 폐쇄회로(CC)TV 영상, 차량 출입 내역 등을 확보했다.

정 실장이 근무하는 여의도 민주당사 내 당대표 비서실에도 비슷한 시간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당직자들이 수사팀의 출입을 막으면서 대치가 이어지고 있다.

이 대표의 측근 수사와 관련, 민주당사 압수수색은 지난달 19일, 24일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국회 본청에 있는 민주당 대표 비서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관례에 따라 영장 집행 전 김진표 국회의장 측과 면담했고, 김 의장 측은 검찰에 '국회 본청이 가진 상징성을 고려할 때 임의제출 형식이 바람직하다'는 뜻을 전했다.

정 실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이른바 '대장동 일당'에게 직무와 관련해 총 1억4천만 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뇌물, 부패방지법 위반)를 받는다.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선에 도전한 2014년 지방선거 무렵 5천만 원, 이 대표가 경기지사 시절이던 2020년 4천만 원 등을 정 실장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유 전 본부장과 남욱 변호사 등으로부터 확보했다.

또 정 실장이 2013∼2014년, 2019년 수천만 원을 받은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당시 정 실장이 성남시 정책비서관, 경기도 정책실장을 지내며 업무상 알게 된 개발 정보를 남 변호사 등 민간 사업자에게 흘려 이들이 거액의 개발 이익을 챙길 수 있게 해 준 것으로 보고 있다.

그 대가로 남 변호사 등에게 금품을 받은 것으로 보고 뇌물 혐의도 함께 적용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