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이태원 참사’ 비공개회의에서 관련자들 매섭게 질타…“도저히 이해불가”
윤석열 대통령, ‘이태원 참사’ 비공개회의에서 관련자들 매섭게 질타…“도저히 이해불가”
  • 승인 2022.11.08 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자들을 매섭게 질타했다.

이날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비공개 발언 전문을 공개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저는 대통령이 아니라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점이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아마 초저녁부터, 한 오후 5시 40분, 50분께부터 사람들이 점점 모이고 6시 34분에 첫 112 신고가 들어올 정도가 되면 아마 거의 아비규환 상황이 아니었겠나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롭게 모인 인파를 통제할 권한이 없었다는 경찰 측 항변을 언급하며 "그 상황에서 경찰 권한이 없다는 말이 나올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윤 대통령은 "인파 사고를 막기 위한 인파 관리의 기본 중의 기본은 밀집도를 떨어뜨리는 것"이라며 "이것은 어디 구석에서 벌어진 게 아니라 주(主)도로 바로 옆에 있는 인도에서 벌어진 사고"라고 지적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 정도 되면 주도로를 당연히 차단했어야 한다"며 "안전사고를 예방할 책임이 어디에 있나. 경찰에 있다"고 꼬집었다.

윤 대통령은 "소방은 예방도 물론 하지만 사고 발생 직후부터 119 구급대가 작동하기 시작하는 것이고, 사고를 막는 것은, 그리고 위험을 감지해야 하는 것은 경찰"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사람이 많이 몰릴 것 같다든지 하는 그런 정보를 용산경찰서가 모른다는 것은 상식 밖이라고 생각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윤 대통령은 "현장에 나가있지 않았나. 112 신고가 안 들어와도 조치를 해야 했던 것 아닌가. 제도가 미비해서 대응을 못 했다는 말이 나올 수 있나, 이 말"이라고 추궁했다.

아울러 문책 인사 요구에 대해 윤 대통령은 "엄연히 책임이라고 하는 것은 책임이 있는 사람한테 딱딱 물어야 하는 것"이라며 "그냥 막연하게 다 책임져라, 그것은 현대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얘기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러니까 정확하게 가려주길 당부 하겠다"며 "그 다음 논의를 진행하자"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시민으로서 본 우리 경찰의 역량에 비추어 이 사고가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며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아주 엄정하게 진상을 규명해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비공개 발언을 있는 그대로 공개한 데 대해 "국민에게 회의 내용을 가감 없이 전달하라는 대통령 지침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