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이태원 압사 참사’ 경찰 늑장 대처 소식에 격앙…“철저히 진상 밝히라”
윤석열 대통령, ‘이태원 압사 참사’ 경찰 늑장 대처 소식에 격앙…“철저히 진상 밝히라”
  • 승인 2022.11.02 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전 경찰이 현장 시민들의 112 신고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 정황을 보고받고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진상을 밝히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개의한 국무회의를 주재하기에 앞서 경찰청이 제출한 '이태원 사고 이전 112 신고 내역'을 접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라"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가 전했다.

대통령실은 사고 당일인 지난달 29일의 112 신고 내역을 이날 오전이 돼서야 보고받고, 경찰의 대처 과정에 부적절한 점이 있었던 사실을 뒤늦게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경찰의 늑장 대처를 확인한 뒤 격앙된 반응을 보였으며, 참모들 사이에서는 "경찰을 믿기 어렵다"는 얘기도 나왔다고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전했다.

이후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오전 11시 30분 기자회견을 열어 "112 신고를 처리하는 현장의 대응이 미흡했다고 판단했다"며 고강도 감찰과 신속한 수사를 약속했다.

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오후 2시 국회 행안위에 출석해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고,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장도 입장문을 통해 "매우 송구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오세훈 서울시장 역시 오후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고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