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폴트옵션 시대' 타겟데이트펀드(TDF) 고성장?.."실제 최종 부담하는 수수료 따져봐야"
'디폴트옵션 시대' 타겟데이트펀드(TDF) 고성장?.."실제 최종 부담하는 수수료 따져봐야"
  • 승인 2022.10.24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사진=픽사베이 제공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타겟데이트펀드(TDF) 시장이 뜨겁다. 자산운용사들은 보수 인하 경쟁에 나섰고, 투자자들은 노후 대비를 위해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심하고 있다.

현재 국내 TDF 시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선두주자를 지키고 있으며, 삼성자산운용과 한국투자신탁운용 등 후발주자 또한 규모를 키우고 있다.

제로인 펀드닥터 자료에 따르면 9월말 운용펀드 순자산 기준 전체 TDF 시장은 10조 4,621억원 규모다. 이 중 미래에셋자산운용 TDF가 4조 7,474억원, 시장점유율 45.3%로 운용규모가 가장 크다.

현재 국내 운용사들은 TDF를 자체 운용하는 방식과 위탁 운용하는 방식 두 가지 형태로 운용하고 있다.

자체 운용은 운용사가 직접 글라이드패스(Glide path)를 설계해 적용하는 방식이며, 위탁 운용은 국내에 비해 퇴직 연금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미국 등 외국 운용사의 자문을 받거나 위탁하는 형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DF 도입 초기부터 자체 운용을 고수하고 있다. 삼성자산운용은 자체 운용과 위탁 운용(미국 캐피탈그룹) 방식을 병행하고 있으며, 한국투자신탁운용은 미국 티로프라이스를 통해 위탁 운용 중이다. 그동안 해외 운용사에 위탁 운용하던 KB자산운용과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최근 자체 운용 방식으로 변경했다.

자체 운용과 위탁 운용의 대표적인 차이는 ‘수수료’다. 자체 운용의 경우 위탁 운용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없애 수익률을 높일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 유리하다.

수수료는 최근 TDF 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다. 최근 자산운용사들은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앞다퉈 운용보수를 낮추며 TDF 수수료 인하 경쟁이 시작됐다. 올해 1월, 7월 두 차례 ‘KB온국민TDF’ 운용보수를 낮춘 KB자산운용을 시작으로 8월 삼성자산운용(삼성한국형TDF)이, 9월 한국투자신탁운용(한국투자TDF알아서)과 한화자산운용(한화 LIFEPLUS TDF)이 운용보수를 인하했다.

전문가들은 투자자들이 실제 부담하는 보수와 비용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단순 운용보수가 아닌 ‘합성 총보수비용’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합성 총보수비용이란 운용, 판매, 신탁, 사무관리 보수를 더한 총보수에 기타비용과 피투자펀드 보수까지 합산해 투자자가 실제로 최종 부담하는 수수료다.

한 금융투자업 관계자는 “TDF는 자산배분형 펀드 특성 상 재간접형 구조가 많다”며 “투자자들은 단순히 펀드 총보수만을 비교할 것이 아니라 피투자펀드 보수도 포함한 비용을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서 피투자펀드란 재간접형인 TDF가 투자하는 펀드만을 말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위탁운용 여부와 피투자펀드 보수가 합성 총보수비용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자체 운용으로 위탁운용 수수료가 없고, 투자자 수익률 제고를 위해 펀드를 모자형으로 구성해 일부 재간접형 모(母)펀드를 제외하고는 자(子)펀드인 미래에셋전략배분TDF만 보수가 발생하기 때문에 동일 유형 중 합성 총보수비용이 저렴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보다 먼저 디폴트옵션을 도입한 미국 사례에 비춰 봤을 때 한국 TDF 시장도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연금 시장은 2006년 미국식 디폴트옵션을 도입한 이후 연평균 25%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대부분의 노후자금이 원리금 보장 상품 위주로만 운용되며 시장 규모에 비해 초라한 수익률을 보인 국내 퇴직연금 시장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퇴직연금 시장은 2020년 255조5000억원, 2021년 295조6000억원으로 늘어 올해 30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빠르게 덩치를 불리고 있음에도 수익률은 1~2%에 불과한 실정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디폴트옵션 시행에 따라 수수료와 장기수익률 등을 꼼꼼히 따져 연금 상품을 선택한다면 바람직한 노후 대비책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뉴스인사이드 홍성민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