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력 대형 태풍 ‘난마돌’, 일본 비상…최고 수준 경계 태세 돌입
초강력 대형 태풍 ‘난마돌’, 일본 비상…최고 수준 경계 태세 돌입
  • 승인 2022.09.18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NHK 방송 캡처
사진=NHK 방송 캡처

 

초강력 대형 태풍 '난마돌' 상륙이 예상되는 일본이 최고 수준의 경계 태세에 돌입했다.

18일 오마이뉴스는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난마돌’은 “18일 오전 2시 기준 시속 20km의 속도로 북서쪽으로 이동하면서 18일 오후 늦게 규슈 남부 가고시마 현 인근에 상륙할 예정이다”라고 보도했다.

이어 “현재 ‘난마돌’의 중심기압은 910hPa(헥토파스칼)이며 태풍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 초속 55m(시속 195km), 최대 순간풍속 초속 75m(시속 270km)에 달한다”고 전했다.

기상청과 국토교통성은 지난 17일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매우 위험한 태풍이 일본 열도를 관통할 것"이라며 "수십 년 만의 대규모 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라고 엄중하게 경고했다.

이어 "태풍이 해수면 수온이 높은 해역을 통과하고 있어 세력이 약해지지 않고 접근 중"이라며 "태풍의 크기도 '대형'이기 때문에 중심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강풍이 불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이번 태풍으로 18~19일에 걸쳐 일본 전역에 폭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홍수나 산사태의 위험도 있다

일본 기상청은 “‘난마돌’이 수십 년 만에 한 번 올까 말까 한 정도의 세력을 가진 태풍”이라며 규슈 지역에 태풍 특별경보를 발령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