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800억대 영빈관 신축 계획 전면 철회…“국민께 심려 끼치는 일 없어야”
윤석열 대통령, 800억대 영빈관 신축 계획 전면 철회…“국민께 심려 끼치는 일 없어야”
  • 승인 2022.09.17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800억 원대 예산 편성' 논란이 불거진 대통령실 영빈관 신축 계획을 전면 철회하라고 지시했다.

지난 16일 부산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린 이후 대통령실의 자산이 아닌 국가의 미래 자산으로 국격에 걸맞은 행사 공간을 마련하고자 했으나, 이 같은 취지를 충분히 설명해 드리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면서 "즉시 예산안을 거둬들여 국민께 심려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전했다.

앞서 전날인 15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이 기획재정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유재산관리기금 2022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기재부는 외빈 접견과 각종 행사 지원을 위한 대통령실 주요 부속시설 신축 사업에 878억 6300만원의 사업비를 편성했다. 사업기간은 2023∼2024년으로, 내년에만 497억 4600만원이 책정됐다.

해당 자료에서 기재부는 사업 목적에 대해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외빈 접견 및 각종 행사 지원 등을 위한 주요 부속시설을 신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추진 경위에 대해선 '용산시대 개막'이라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주요 부속시설 신축을 들었다.

그러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영빈관을 짓는데 878억 원이면 수재민 1만 명에게 1000만 원 가까이 줄 수 있는 돈 아니냐?"면서 "국회에서 동의하지 않으면 못 하는 것 아니냐. 우리가 다수 의석을 가지고 있는데, 국민 여론에 반하는 예산이 통과되지 않도록 하는 건 우리의 의무일 것"이라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또 박홍근 원내대표 역시 "참으로 개탄스럽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 앞에서 호언장담한 대통령실 이전 비용 496억 원은 완전히 새빨간 거짓말이었다"며 "예결위 심사를 통해 양치기 예산을 전액 삭감 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