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中 공격 모의훈련에…대규모 포사격 훈련 예고
대만, 中 공격 모의훈련에…대규모 포사격 훈련 예고
  • 승인 2022.08.08 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대만이 중국의 대만 공격 모의훈련에 맞서 대규모 포사격 훈련을 예고했다.

지난 7일 연합뉴스는 이날 대만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대만 육군은 오는 9~11일 남부 핑둥현 인근에서 155밀리 곡사포 78문과 120밀리 박격포 6문을 동원한 대규모 포사격 훈련을 한다고 보도했다.

곡사포·박격포 부대 등 포병 전력은 유사시 대만에 침공하는 인민해방군의 대만 상륙을 저지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지난 4일 대만 섬 상공을 통과하는 탄도미사일 발사를 포함해 4~7일 진행된 중국군의 대만 공격 모의훈련이 끝나자 추가 긴장 고조를 피하면서도 중국의 군사적 압박에 위축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발신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와 별도로 대만군은 9월 5일부터 AH-64 아파치 공격헬기, AH-1 코브라 공격헬기, 전차, 장갑차 등을 동원해 공지 합동 실사격 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대만군은 중국군의 심리전 대응에도 나섰다.

대만군은 이날 24시간 경계 중인 해군 슝펑(雄風)-2 지대함 미사일 부대의 사진을 공개했다.

대만군은 "해군 부대가 24시간 경계를 서는 가운데 해안에 설치된 슝펑-2 지대함 미사일이 명령을 기다리며 목표를 추적하고 있다"며 "대만해협 주변의 상황과 군사적 동태를 엄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만 국방부는 중국군의 이번 군사훈련에 대해 "중국군이 대만을 공격하는 모의훈련을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공식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미국 백악관은 6일(현지시간) 대변인 명의로 중국의 군사훈련에 대해 "이런 활동은 현상을 변경하려는 중국 측 시도"라면서 "이는 도발적이고 무책임하며 오판의 위험성을 키운다"고 규탄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