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부도위기, 채무 불이행(디폴트) 선언…국제통화기금(IMF)에 200억 달러 구제 요청
우크라이나 부도위기, 채무 불이행(디폴트) 선언…국제통화기금(IMF)에 200억 달러 구제 요청
  • 승인 2022.08.01 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N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우크라이나가 부도위기를 맞았다.

지난 달 30일 매일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의 대표적인 국영 가스기업인 나프토가스는 지난 26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3억3500만 달러(약 4400억 원) 규모의 채권 상환이 불가능해졌다며 채무 불이행(디폴트)을 선언했다.

나프토가스는 해외 채권자들에게 2년간의 상환 유예를 요청했으나 수용되지 않았다.

전쟁 5개월 만에 국영기업의 재무구조부터 송두리째 흔들리기 시작한 셈이다.

한국의 도로공사 격인 우크라우토도르, 한국전력 격인 우크레네르호 등 국영기업들도 디폴트 위기에 내몰린 상태다.

찬물을 한 번 더 끼얹은 것은 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다.

S&P는 무디스, 피치 등과 함께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 꼽힌다.

S&P는 우크라이나의 국가 신용등급을 29일(현지시간) 강등했다.

S&P는 성명을 내고 우크라이나의 장기신용등급을 CCC+에서 CC로 세 단계 내린다고 밝혔다.

투자부적격 등급이긴 마찬가지지만 '국가부도' 가능성이 훨씬 커졌다는 뜻이 된다.

S&P의 장기신용등급은 최고 등급인 AAA부터 최하인 D까지 22단계가 있는데, CC는 밑에서 세 번째에 해당된다.

회복 가능성이 거의 없는 채무 불이행 상태라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유로본드 상환과 이자 지급을 8월부터 2년간 연기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당장 전쟁에 투입할 예산이 바닥을 드러내는 상황에서 채무 상환을 미룰 수밖에 없다는 절박감이지만 해외 채권자와 신용평가기관들은 냉담한 반응인 셈이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국제통화기금(IMF)에 올해 안에 200억 달러(약 26조1400억 원)에 달하는 긴급 구제금융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