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5 변이 우세종..확진자 7만명 후반"...코로나19 대비 추가대책 발표
"BA.5 변이 우세종..확진자 7만명 후반"...코로나19 대비 추가대책 발표
  • 승인 2022.07.20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TN 뉴스 캡처
사진=YTN 뉴스 캡처

코로나19 신규 환자가 일주일 전보다 2배씩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이 보름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대책을 발표했다.

이기일 이기일 복지부 제2차관은 20일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가 유행단계로 접어들었다"며 "오늘 0시 확진자는 7만명 후반대로 지난주 대비 거의 2배 수준이다. 확진자가 전주대비 2배씩 늘어나는 현상이 3주째 이어지고 있다. 감염 재생산지수 역시 1.58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차관은 "BA.5 변이가 사실상 우세종화가 되었다"면서도 "우리가 보유한 의료역량으로 감당 가능한 수준이다. 병상 가동률은 25.5%로 아직 여유가 있으며 PCR 검사는 하루 85만 건까지 소화할 수 있다. 먹는 치료제 현재 재고량은 77만 3천명분으로 하루 확진자 20만명 발생 시에도 충분히 공급 가능한 물량"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차관은 "BA.5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당초 예상보다 빠른 상황으로 정점 시기의 확진자 수도 30만 명 수준까지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이에 오늘은 30만명 발생에 대비한 추가대책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원스톱 진료기관을 현재 6500개에서 이달 중 1만여 개로 확대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또 요양병원·시설, 정신병원·시설 등의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해당 시설의 모든 종사자를 대상으로 주 1회 PCR 검사를 실시하고 그간 대면 면회를 허용했던 것을 비접촉 면회만 허용해 외부 감염요인을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또 패스트트랙 적용 대상을 기존 60세 이상,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입소자에서 기저질환자, 정신병원 및 장애인시설 입소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설치 운영하고 주말 검사도 확대한다.

진단키트 관리 강화 대책도 내놨다. 앱을 통해 전국 편의점들의 진단키트 보유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 가능토록 하는 한편 진단키트 판매업 신고를 오는 9월 30일까지 한시 면제해 모든 편의점에 진단키트 판매를 허용키로 했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