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장관 아베 조문, 日 국민 위로…“양국 관계 개선 위해 노력할 것”
박진 장관 아베 조문, 日 국민 위로…“양국 관계 개선 위해 노력할 것”
  • 승인 2022.07.12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N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박진 외교부 장관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 국내 분향소를 찾은 뒤 "이번에 만약 일본 방문이 이뤄진다면 아베 전 총리를 만나 뵙고 여러 가지 좋은 조언을 들어보려 생각했었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 마련된 아베 전 총리 분향소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과거 한일 의원 친선 활동을 통해 만나본 적이 있다"라고 아베 전 총리와의 인연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아베 전 총리의 피격, 사망에 대해 모두 충격을 받았다"며 "조문록에는 일본 헌정사상 최장수 총리를 역임하시고 일본 정치사에 큰 족적을 남기신 아베 신조 전 총리를 잃으신 유가족과 일본 국민들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표한다고 썼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은 민주주의와 시장 경제를 공유하고 있는 아주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며 "한․일관계 회복이 우리 공동 이익에 부합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아베 전 총리 국내 분향소가 일반인에게 문을 열기 전 이곳을 찾았다.

그는 자신의 방일 일정에 대해 "일본의 국내 사정을 감안해서 상호 편리한 시기에 방일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박 장관은 지난 4일 출범한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 민관 협의회와 관련해 "민관 협의회를 통해 관련 당사자와 전문가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렴하고 있다"며 "이것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서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