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이영 장관, 소상공인 위한 정책 방향 논의…‘손실보전금’ 지급 기준 바뀌나?
중기부 이영 장관, 소상공인 위한 정책 방향 논의…‘손실보전금’ 지급 기준 바뀌나?
  • 승인 2022.06.15 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트위터
사진=중소벤처기업부 트위터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지난 14일 뉴스1의 보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중기부 세종청사에서 소상공인을 대표하는 5개 협·단체장들과 '소상공인 정책 나눔 협의회'를 가졌다.

이번 협의회는 정부의 정책방향과 소상공인 분야 협·단체의 정책 제안을 경청하고 서로 토론해 정책의제를 발굴하고 공론화하기 위해 마련된 민관 소통의 자리이다.

이날 이영 중기부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최근 금리인상 등 어려운 환경에서 소상공인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중기부의 시대적 사명이며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손실보전금 등 피해회복을 위한 그간 조치를 신속히 집행하고 재창업·재취업 등 추가적인 방안들을 업계와 함께 고민 하겠다"며 "소상공인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디지털 소상공인, 기업가형 소상공인 성공모델을 연내 창출 하겠다"고 덧붙였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회복과 재기방안 마련, 최저임금의 업종별·지역별 차등 적용, 노사합의 시 추가연장근로 허용을 통한 근로시간 한도 유연화 등을 건의했다.

또 정동식 전국상인연합회장은 전통시장 장보기 환경 구축의 필요성을 제안했고 전강식 한국외식업 중앙회장은 소상공인에 대한 채무조정 등 금융지원 방안과 민간 협·단체를 통한 업종별 맞춤형 특화교육 실시를 요청했다.

한편 중기부는 소상공인 경영환경 여건의 어려움을 고려해 최저임금 및 중대재해처벌법 등을 공론화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에 대해서는 올해 7월에 발표할 예정인 '소상공인·자영업자 경쟁력 강화 대책' 등에 반영할 계획이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