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원숭이두창’…“코로나19 같은 대규모 전파 걱정할 필요 없어”
WHO, ‘원숭이두창’…“코로나19 같은 대규모 전파 걱정할 필요 없어”
  • 승인 2022.05.28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세계보건기구(WHO)가 세계 곳곳으로 확산 중인 ‘원숭이두창’에 대한 경계를 강화하되 코로나19같은 대규모 전파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28일 한국경제는 로이터·AFP 통신 등에 따르면 실비 브라이언드 WHO 글로벌 감염 대응국장은 27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진행한 관련 브리핑에서 "원숭이두창은 일반인이 걱정해야 할 질병이 아니다. 이것은 코로나19와 같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각국이 감염자 및 밀접 접촉자 조기 인지·격리 등으로 신속하게 대응한다면 손쉽게 억제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다만 "우리는 여전히 이번 전염병의 매우 초기 단계에 있다"며 "앞으로 더 많은 사례가 나올 것"이라고 경계심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현재 우리가 파악하고 있는 것이 빙산의 일각인지 알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또 브라이언드 국장은 글로벌 차원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예방백신 재고 물량 등에 대한 정보 공유도 중요하다고 짚었다.

WHO는 일단 원숭이두창 백신의 일반 대량 접종보다는 감염자 및 밀접 접촉자에 한정된 핀셋형 접종을 조언하고 있다.

감염시 발열·두통·근육통 등의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원숭이두창은 천연두 백신으로 85%의 예방 효과를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