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서울대학교’ 연결 도시철도 신림선, 28일 개통…모든 구간 무인운전
‘여의도~서울대학교’ 연결 도시철도 신림선, 28일 개통…모든 구간 무인운전
  • 승인 2022.05.2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토교통부 트위터
사진=국토교통부 트위터

 

서울 여의도와 서남권을 연결하는 도시철도가 이달 28일 개통된다.

지난 24일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서울 영등포구 샛강역과 관악구 관악산역(서울대학교)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신림선이 오는 28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통되는 신림선은 지하철 9호선 샛강 역을 시작으로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거쳐 관악산(서울대학교)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7.76km, 11개 역사로 구성됐다.

신림선의 개통으로 승객이 많은 출·퇴근 시간에는 3.5분, 평시에는 4~10분의 운행시격으로 오전 5시30분 첫차부터 자정 막차까지 운행되며 오는 27일 개통식으로 거쳐 다음날 오전 첫차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정부는 신림선이 운행을 시작하면 서울 서남부 지역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출·퇴근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관악산 역에서 출·퇴근시간 이동 객이 많은 여의도 샛강 역까지 지하철과 버스 환승을 통해 약 50분이 소요됐으나, 신림선의 개통으로 약 16분이 단축된다.

특히 이번 신림선에는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R&D)을 통해 개발된 국산 기술이 다수 적용됐다.

특히 신림선에는 국내 최초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이 적용됐다.

이 기술로 신림선은 모든 구간을 무인운전으로 운행된다.

백승근 국토부 대광위원장은 "신림선 개통을 통해 앞으로도 서울을 비롯한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광역교통망을 차질 없이 확충해서 국민들께 ‘여유로운 아침, 넉넉한 저녁’을 돌려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