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바이오시스, CES 2022서 메타버스 VR 디스플레이 기술 ‘WICOP mc’ 첫 선
서울바이오시스, CES 2022서 메타버스 VR 디스플레이 기술 ‘WICOP mc’ 첫 선
  • 승인 2021.12.1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바이오시스의 ‘WICOP MC'
서울바이오시스의 ‘WICOP MC'

 

광반도체 전문기업 서울바이오시스는 세계 최초 노와이어(No-Wire), 노패키지(No-Package)의 와이캅(WICOP)기술이 적용된 ‘WICOP mc (WICOP + Micro Pixel)’ 제품을 1월 5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2에서 첫 선을 보인다고 16일 전했다.

‘WICOP mc’(와이캅 엠씨)는 메타버스(3차원 가상 세계)의 핵심인 VR용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형태로 전시장에 특별 공개된다.

와이캅 기술은 반도체 공정에서 나온 칩 그대로 일반 조립라인에서 실장 할 수 있는 반도체 혁명적 기술이다.

10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미니 마이크로 LED(Mini Micro LED)를 제작하려면 와이어(wire)와 같은 부속품이 없어야 하는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한 기술이다.

AR(증강)·VR(가상현실)은 많은 대중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에도 아직 일반인들의 일상에 활용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VR·AR이 요구하는 특성에 맞는 고성능 디스플레이 개발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미 양산화에 성공한 LCD, OLED의 경우 VR·AR에서 요구하는 고휘도, 고해상도, 전력 효율, 설계 유연성 등의 특성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고, 그 대안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마이크로 LED다. 그러나 마이크로 LED를 50㎛(마이크로미터) 이하로 작게 만들 때 발생되는 LED의 효율 저하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AR·VR에 마이크로 LED를 채택하는데 시간이 더뎌지고 있다.

그러나, ‘WICOP mc’는 효율 저하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2,000 PPI(Pixel per Inch) 이상의 고해상도 가상현실 구현이 가능하여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기술의 요구 사항을 모두 갖췄다는 것이 서울바이오시스의 설명이다.

서울바이오시스 개발 담당자는 “현재 VR용 LED기술 개발에 성공하였고, 이 기술은 사전 예약된 VIP 고객들을 위해 별도로 전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CES2020에서는 ‘WICOP mc’ 620만 개 칩이 적용된 FHD 82인치 디스플레이와 280만 개 칩이 적용된 40인치 디스플레이가 시연 될 예정이다.

[뉴스인사이드 홍성민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