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사와 조이' 옥택연, 김혜윤 덕분에 치부책 찾아…남사당패로 변신 예고
'어사와 조이' 옥택연, 김혜윤 덕분에 치부책 찾아…남사당패로 변신 예고
  • 승인 2021.11.23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vN '어사와 조이' 방송캡처
사진=tvN '어사와 조이' 방송캡처

김혜윤을 통해 치부책을 건네받은 옥택연이 그 배후를 찾기 위해 나섰다.

22일 방송된 tvN ‘어사와 조이’에선 라이언(옥택연)과 김조이(김혜윤)가 다시 공조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박태서(이재균)와 대립 중 마패를 보이고 암행어사의 정체를 밝힌 라이언은 그와 차말종(정순원)을 약인약매인조에 따라 처벌하려고 했다. 박태서는 혐의를 부정했고 "그렇다면 내가 어사임을 밝혔음에도 나를 공격한 죄는 어찌 설명할 것이냐?"라는 라이언의 추궁엔 차말종이 "원체 어사라고 사칭하는 놈들이 많아서 마패를 보기까지 믿을 수가 있어야죠"라고 둘러댔다.

이들은 전 어사를 살해하고 그 죄를 덮으려 한 것에 대해서도 "농이었을 뿐"이라고 일축하고는 "살인죄를 논하기 위해서는그것을 입증할 증좌를 가져와야할 것"이라며 여유를 부렸다. 라이언은 “네 말이 맞다”고 흔쾌히 말하면서도 "끝까지 추문해 실정을 캔 뒤 처벌에 대한 근거를 찾겠다"고 의금부 압송을 명령했다.

소식을 들은 박승(정보석)은 박태서의 의금부 압송을 막고자 적자 박도수(최태환)를 불러냈다. 박도수는 "태서를 없애야 하나? 그냥 없애면 안 돼?"라고 했지만 박승은 "태서 그 놈은 아직 할 일이 많은 놈이다. 네 손에 피 묻히기 싫으면 살려둬”라고 만류했다.

박도수가 나서기도 전에 박태서와 차말종은 자력 탈출에 성공했다. 뒤늦게 나타난 박도수는 "안녕. 내가 한 발 늦었나봐. 어사출두 소식에 아버지가 가보라고 해서"라고 능청스럽게 말했다. 박태서는 "아버지가?"라며 놀라워했다.

박태서가 차말종에게 명령한 건 라이언의 약점인 김조이를 생포하라는 것. 김조이는 친우 황보리가 남긴 책이 치부책임을 알고 라이언을 만나고자 했지만 앞을 막아선 차말종의 등장에 경악했다. 다행히 김조이는 라이언과 어사단의 도움으로 위기를 모면했다.

라이언은 김조이의 조언대로 차말종의 부하를 생포한 뒤 차말종과 박태서의 깊은 유착관계는 물론 둘의 이후 행선지까지 상세히 전해 들었다. 그는 "관군들조차 힘을 쓰지 못할 것"이라는 광순의 조언에도 "시간이 없다. 탈주한 박태서와 차말종 일행이 증좌를 없애기 전에 잡아야한다"며 의지를 보였다.

라이언은 김조이로부터 치부책을 건네 받았으나 절반이 불에 탄 뒤였다. 그는 "치부책만 가지고 있었더라면 단박에 끝낼 수 있었던 일을. 어찌 그때 말하지 않았느냐"며 김조이를 질책했고, 김조이는 "처음 보는 남정네한테 그 사실을 막 말하는 게 정상입니까?"라며 입을 삐죽였다.

치부책에 담긴 건 세곡 횡령에 연루된 자들의 명단이었다. 남사당패에 섞여 박태서를 잡으려 하는 라이언과 김조이의 모습이 그려지며 흥미진진한 전개를 예고했다.

[뉴스인사이드 강하루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