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 국민 재난지원금 철회 의사…“정치 속도 너무 느리다”
이재명, 전 국민 재난지원금 철회 의사…“정치 속도 너무 느리다”
  • 승인 2021.11.19 0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이재명 /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재난지원금 지급 주장에 대해 "고집하지 않겠다. 여야 합의가 가능한 것부터 즉시 시행하자"고 사실상 철회 의사를 밝혔다.

지난 18일 뉴스1의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 같이 밝힌 이유에 대해 "여러 요인 때문에 외려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는 대의가 훼손될 수 있겠다는 우려가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 합의가 어렵다면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에 대해서라도 시급히 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는 추후에 검토해도 된다"고 철회 의사를 전했다.

그는 "현장은 다급한데 정치 속도는 너무 느리다"며 "야당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반대하고 있고, 정부도 신규 비목 설치 등 예산 구조상 어려움을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전 국민 소비 쿠폰 지원 방식이든, 소상공인 피해 업종에 대한 선별 지원이든, 손실보상이든, 어떤 방식이든 신속하고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 본다"며 "제 주장 때문에 선별적인 또는 제외된 업종에 대한, 또는 추가 지원이 지연되지 않도록 제 주장을 접고 정부와 야당, 그리고 당이 신속하고 과감하고 폭넓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맞겠다고 생각 한다"고 덧붙였다.

또 올해 7월 이후 초과세수가 19조원이란 점을 언급하며 "지금까지 검토한 것 이상으로 피해 받는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피해업종 여러분의 최저 보상 한도도 좀 올리고, 지원받는 보상액 또는 지원액도 좀 올려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에서 입은 엄청난 피해 일부라도 신속하게 보존 받을 수 있기를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후보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은 철회하지만, 올해 지역화폐 예산(21조원)의 확대 발행, 소상공인 손실보상의 하한액(현재 10만원)의 대폭 상향 등 기존 주장은 굽히지 않았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