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코로나19' 확진..전염시킨 EU 정상은 25명 중 누구?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코로나19' 확진..전염시킨 EU 정상은 25명 중 누구?
  • 승인 2020.12.1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뉴스/사진=MBC방송 캡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 17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유럽 주요국 지도자들이 긴장하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이 최근 각종 국제행사에서 주요국 정상과 국제기구 수장을 잇달아 대면했기 때문이다. 일부 정상은 엘리제궁에서 맞이하기도 했다.

다만 현재까지 마크롱 대통령 외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유럽국 지도자는 나오지 않았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부인 브리지트 마크롱 여사 역시 음성판정을 받았다. 

지난 14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설립 협약 서명 60주년 행사에서 마크롱 대통령과 회동한 이들은 일제히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당시 마크롱 대통령과 직접 대면한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은 예방 차원에서 격리 중이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마크롱 대통령과 악수했다.

행사 당일 마크롱 대통령과 오찬을 함께 한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는 이날 오전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다. 다만 스페인 총리실은 그가 24일까지 자가 격리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 역시 당시 이 행사에서 마크롱 대통령과 접촉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10∼1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도 참석해 다수 정상과 만났으며 로이터통신은 이 회의에 마크롱 대통령을 포함해 EU 회원국 지도자 25명이 참석했다고 전했다.

프랑스 대통령실은 로이터에 마크롱 대통령의 증상이 나타난 시점을 고려하면 이 회의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게 거의 확실하다고 전했다.

독일 정부는 당시 마크롱 대통령과 양자 회동을 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회의 며칠 후 받은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전했다.  

미홀 마틴 아일랜드 총리 역시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베텔 룩셈부르크 총리는 코로나19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자가 격리에 들어갔다.

알렉산더르 더크로 벨기에 총리는 이날 자가격리를 시작했지만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고 18일 업무에 복귀할 것이라고 벨기에 정부 측이 밝혔다.

전날 파리 엘리제궁을 방문해 마크롱 대통령과 업무 오찬을 함께 한 안토니우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는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다. 

[뉴스인사이드 박유진 기자 news@newsinside.kr]